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야권, 靑 '김기식 선관위 유권해석' 대응에 강력반발



국회/정당

    야권, 靑 '김기식 선관위 유권해석' 대응에 강력반발

    3野 "선관위 동원한 입법부 탄압"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사진=박종민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권은 12일 청와대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논란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유권해석을 의뢰하자 강력 반발하며 김 원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 발표는 입법부에 대한 선전포고이자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폭거"라며 "청와대는 대통령이 임명한 고위공직자 외에는 누구도 감찰할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회의원의 해외출장 사례를 전수 조사했다는 것은 독재로 가기 위해 대한민국 입법부 전체를 재갈 물리려는 추악한 음모이자 야당 말살 행위"라며 “청와대의 권력 남용을 통한 입법부 파괴 공작과 사찰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비장한 각오로 입법부 수호를 위해 국민과 맞서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김 원장 사건에 중립기관인 선관위를 동원한 것은 헌법 파괴라며 청와대를 성토했다.

    바른미래당 소속 권은희·오신환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급기야 오늘 임종석 비서실장까지 나서 헌법기관인 선관위를 끌어들이려 한다"며 “선관위까지 동원해 김 원장의 범죄 혐의를 덮으려는 무서운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 "선관위는 선거·국민투표·정당·정치자금을 소관 사무로 하는 정치적 중립기관"이라며 "선관위에 소관사무도 아닌 사항을 임 실장 명의로 질의하는 것은 헌법의 권력분립의 원칙을 무시하고, 더 나아가 선관위의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청와대를 겨냥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의 '김기식 구하기'가 갈수록 가관"이라며 "선관위에서 적법하다는 해석이 나오면 김기식을 지키는 명분으로 삼겠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국민 절반 이상이 김 원장의 사퇴를 지지하고 있고, 김 원장의 친정인 참여연대도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냈다"며 "이미 직무수행이 불가능한 김 원장을 사퇴시키고 금감원을 바로 세우는 것이 문재인 대통령다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