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3당 "조국 민정수석, 김기식 사태 책임지고 사퇴하라"



국회/정당

    野 3당 "조국 민정수석, 김기식 사태 책임지고 사퇴하라"

    '인사 부실 검증 책임론' 총공세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16일 오후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셀프 후원' 행태에 대해 위법이라는 해석을 내놓자 '청와대 인사검증 부실론'을 토대로 총공세를 펼쳤다. 특히 인사 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를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김기식은 법에 따라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받아야 한다"면서 "인사검증자가 아닌 김기식의 동지이자 변호인을 자처했던 조국 민정수석은 더 이상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안 되는 부적격자임이 판명됐다"고 밝혔다.

    전 대변인은 "조 수석은 김 원장 사태는 물론, 일 년 동안 벌어진 인사 참사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대통령은 조 수석 역시 당장 경질해야 한다. 그것이 정도"라고 강조했다.

    그는 선관위의 판단에 대해선 "김기식으로 대표되는 이 정권 최고 실세 그룹인 참여연대 출신들의 위선과 부도덕, 동업자 정신이 국민 앞에 철저히 드러났다"며 "청와대와 대통령이 직접 나서 관행을 운운하고 이미 결론을 내린 선관위에 엄포성 질의를 하는 한심한 촌극까지 벌어졌음이 놀라울 따름"이라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도 조 수석의 사퇴와 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조국이 조국을 망치고 있다고 할 만큼, 인사를 망사(亡事)로 일관한 조 수석의 즉각 사퇴는 말할 것도 없다"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인사참사의 총괄자로서의 책임뿐만 아니라 권력에 취해 국민을 상대로 끝까지 기 싸움을 벌였던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 대변인은 또 "내 사람을 지키기 위해, 참여연대 문제가 청와대와 박원순 시장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선관위 해석에 책임을 떠 넘긴 대통령의 도덕성도 비판 받아 마땅하다"며 "당은 특정세력 감싸기로 국정혼란을 초래한 청와대의 책임을 철저히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화당은 조 수석을 넘어 '청와대 인사·민정라인'의 총사퇴를 주장하면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통해 인사 난맥상의 책임을 따지겠다고 밝혔다.

    최경환 대변인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결정하지 못하게 하고, 선관위 결정으로 금감원장을 사퇴하게 만드는 상황까지 몰고 온 것에 대해 청와대 인사 라인과 민정 라인의 총사퇴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퇴하지 않고 또 다시 시간끌기와 말 바꾸기로 버틸 경우 평화당은 이미 입장을 밝혔듯이 다른 정당과 공조해 국정조사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김 원장의 사퇴를 우리 사회의 청렴도를 몇 단계는 끌어올리는 디딤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국회의원들의 피감기관 지원 해외출장 행태에 대한 전수조사 필요성을 재차 언급했다. 추 대변인은 "김 원장 뿐 아니라 국회 안에 뿌리박힌 낡은 폐습들을 일소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