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올림픽 메달에 짓밟힌 인권, ‘팀 킴’의 어두운 이면



스포츠일반

    올림픽 메달에 짓밟힌 인권, ‘팀 킴’의 어두운 이면

    ‘컬링 대부’ 김경두 전 연맹 회장 직무대행 일가와 갈등

    아시아 최초로 동계올림픽에서 컬링 종목 메달을 목에 건 '팀 킴'이지만 이들은 자신들을 지도했던 김경두 대한컬링경기연맹 전 회장 직무대행과 그의 가족인 김민정 감독, 장반석 감독으로부터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았다며 공개적으로 도움을 요청했다.(노컷뉴스DB)

     

    ‘영미~’라는 유행어와 함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컬링 종목을 확실하게 알렸던 ‘팀 킴’. 하지만 이들의 영광 뒤에는 그동안 감춰왔던 눈물이 있었다.

    이들은 스킵 김은정과 김영미, 김경애, 김선영, 김초희까지 5명으로 구성된 경북체육회 소속 선수들이었다. 아시아 최초 동계올림픽 은메달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낸 ‘팀 킴’은 지난 6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에게 장문의 호소문을 보내고 평창 동계올림픽을 전후로 자신들이 당했던 비인간적인 처사에 대해 공개하고 도움을 요청했다.

    선수들은 한국 컬링의 개척자로 소개됐던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회장 직무대행과 장반석 평창 동계올림픽 믹스더블 감독, 김민정 여자 감독으로부터 당했던 부당한 처사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전 직무대행과 그의 딸인 김민정 감독, 사위인 장반석 감독이 의성컬링장을 사유화하고 감독으로서 본분을 지키지 못해 선수로서 경기력 유지 및 향상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털어놨다. 또 욕설 및 폭언 등으로 선수 인권을 유린하는 등의 부당한 처우를 받았다는 내용을 담은 장문의 호소문을 대한체육회에 제출했다.

    특히 이들은 김 전 직무대행과 김민정, 장반석 두 감독의 도움으로 높은 자리까지 올라왔지만 언제부턴가 사적인 목표로 이용당하는 상황이 발생했고, 알 수 없는 이유로 훈련과 대회 출전을 저지당했다고 주장했다.

    올림픽 이후 최근까지 계속된 문제를 공개한 ‘팀 킴’은 선수를 개인 소유물로 이용하려는 지도자를 더는 신뢰할 수 없다는 뜻을 밝히며 지도자 교체를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한편 대한컬링경기연맹은 최근 신세계그룹과 후원 계약이 만료된 데다 부실 운영으로 행정 기능 상실이 계속되며 국제대회 파견에 어려움을 겪는 등 올림픽 메달에도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