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3당, '신재민 의혹' 청문회 추진 합의



국회/정당

    野 3당, '신재민 의혹' 청문회 추진 합의

    한국‧바른‧민평, 기재위 차원 청문회로
    '김태우 폭로' 특감반 의혹, 특검 도입 논의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한 합의문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3개 야당은 8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장관이 폭로한 청와대의 '적자 국채 발행 강요', 'KT&G 사장 인사개입' 등의 의혹에 대해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청문회의 형식을 택한 것은 김동연 전 기재부 장관 등의 출석을 위한 조치로 기재위 차원에서 실시된다. 이날 합의는 한국당 나경원, 바른당 김관영, 민평당 장병원 원내대표 간 이뤄졌다.

    장 원내대표는 "정부가 정책적으로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가 활성화돼야 한다는 차원에서 기재위 청문회가 열리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태우 검찰 수사관이 제기한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과 관련해선, 검찰에 중립적인 수사를 촉구한 뒤 특검 도입에 대해선 시기와 방법 등을 놓고 더 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 단독으로 특검 법안을 발의할 수 있지만 다른 당들과의 공조를 얻기 위해 특검 도입에 대해 논의하겠다"며 "특검을 함께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 논의를 할 계획이고, 다음 주 초가 되면 발의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오늘은 특검에 관해서만 얘기했고 국정조사에 대해 하지 않았다"며 "이미 운영위를 한 차례 했기 때문에 특검으로 바로 가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전 행정관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의 만남으로 불거진 군 인사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국방위와 운영위의 연석회의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기로 했다. 공전 중인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정조사 관련 협상에 관해선 1월 임시국회 회기 중에 계획서가 채택될 수 있도록 여당에 촉구하기로 했다.

    이들 3당은 또 조속한 시일 내에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차원에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날 회동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윤 원내대표도 뜻을 같이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원내대표는 "자의적인 해석"이라며 "특검 도입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