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 도두하수처리장 예타 면제 일제히 환영



제주

    제주 도두하수처리장 예타 면제 일제히 환영

    제주도·주민·시민단체, 악취문제 해소 시기 빨라져 다행

    원희룡 제주지사는 29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제주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으로 확정된데 대해 환영했다.

     

    제주 도두하수처리장을 대폭 증설해 지하화하는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제주도와 주민, 시민단체가 일제히 환영하고 나섰다.

    정부는 29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 등 전국 23개 사업(24조 1000억원 규모)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했다.

    제주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는 도두하수처리장을 모두 지하화해 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3887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정부 발표이후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도두하수처리장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면서 내년 6월로 예정된 설계와 시공에 대한 입찰공고가 올해 12월 말로 앞당겨졌다"며 환영했다. 설계와 시공은 일괄방식(턴키)으로 추진된다.

    원 지사는 또 "사업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상반기 안에 정부 출연기관인 한국환경공단과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겠다"며 "한국환경공단이 제주도를 대신해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의 설계와 시공, 사후관리 등을 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제주 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이 차질없이 건설될 수 있도록 착공부터 완공까지 정부와 긴밀히 예산협의를 추진하고 지역건설경기 활성화차원에서 지역업체 의무공동도급을 적용해 지역업체의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지사는 이와 함께 "올해 안에 제주도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해 도내 하수처리장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수처리장이 있는 제주시 도두1동 마을회는 "공사기간 단축을 통해 악취문제가 하루라도 빨리 해소될 수 있게 됐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도두1동 마을회는 "앞으로 체결될 제주도와 마을 주민간 협정도 그동안의 고통을 감안해 주민들을 위한 내용으로 잘 됐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제주환경운동연합도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안이었기 때문에 정부의 예타 면제는 당연한 결과"라며 환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다만 "도내 다른 하수처리장도 곳곳이 포화상태에 있는 만큼 제주 모든 하수처리장 시설을 패키지로 묶어 신청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서울 서남 하수처리장 현대화 조감도.

     

    현대화 사업이 진행될 제주시 도두하수처리장은 제주도내 하수의 60%를 처리하고 있지만 각종 설비가 노후화됐고 인구 증가와 각종 개발사업으로 처리용량에 과부하가 걸린 상태다.

    실제로 도두처리장은 지난 1993년 하루 6만톤 규모로 시작해 1999년 7만톤이 늘어난 13만톤 규모가 된 뒤 변동이 없다.

    이때문에 제주도는 하루 13만톤 규모의 처리용량을 22만톤으로 늘리고 시설을 모두 지하화하는 도두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을 계획했다.

    우선 처리용량이 9만톤 증설되는 것은 물론 기존 설비 13만톤도 자동화 설비로 교체된다.

    방류수 수질개선을 위한 수 처리공법이 현대화되고 하수 슬러지 처리공법이 개선된다.

    특히 도두하수처리장의 모든 시설은 지하화되고 지상에는 공원이나 운동시설 등의 주민편의 시설이 들어선다. 하수처리장 주변 악취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 기간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7년이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 받게 되면서 6개월~1년까지 공사 기간을 앞당길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사업비 3887억 원가운데 현재는 하수처리시설 9만톤 증설에 따른 국비 954억 원(전체의 25%)만 확보됐다.

    나머지 2933억 원은 모두 지방비를 투입해야 하는 상황인데 정부의 예타 면제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국비 추가 확보의 명분도 만들어 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