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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핵심SOC '동해안 고속도로'… 예타면제 문턱 못넘어



대구

    경북 핵심SOC '동해안 고속도로'… 예타면제 문턱 못넘어

    동해선 철도도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추진

     

    경상북도의 핵심 SOC사업인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에 제동이 걸렸다.

    경북도는 지난해 11월 '동해안 고속도로 사업'과 '동해선 복선전철화 사업" 등 2건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정부에 건의했다.

    경북도는 향후 남북교류협력 시대에 대비하고 동해안 시대를 조기에 개막하기위해서는 동해안 고속도로와 동해선 복선전철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가 29일 발표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선정 결과를 보면 실망감이 클 수 밖에 없다.

    가장 심혈을 기울였던 '동해안 고속도로 사업'은 탈락했다.

    이 사업은 포항~영덕~울진~삼척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로 총사업비만도 6조9천837억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경북도는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면제가 반드시 필요했지만 실패했다.

    여기에다, 차선으로 기대했던 영일만횡단구간(17.1km)마져도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되지 못했다.

    경북도가 2안으로 건의했던 '동해선 철도 복선전철화(포항~영덕~울진~동해)도 당초 복선에서 단선으로 변경됐다.

    경북도는 동해선 철도 단선전철화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사업추진에 탄력이 붙은만큼 복선전철화에 대한 기대도 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 사업(4조7천억원)이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것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경북도는 이와 함께 문경~김천 철도(1조4천억원)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지구로 선정돼 건설중인 중부내륙선(이천~문경)철도와 연계해 수도권으로 연결되는 철도망을 구축할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북도가 중점을 뒀던 동해안 고속도로와 동해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예타면제 문턱을 넘지 못해 경북으로선 아쉬움이 클 수 밖에 없다.

    특히, 사업비 규모 측면에서도 동해안 고속도로 6조6천519억원, 동해선 철도 복선전철화 4조343억원인데 반해 동해선 단선전철화 4천억원, 남부내륙철도 4조7천억원(경북도 1조6천억원)으로 손실이 크다.

    경북도는 동해안 고속도로 등에 대해서는 경북도 최우선SOC사업과제로 선정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동해안 고속도로는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아쉬움이 많다"며 "동해안 고속도로와 동해선 복선전철화는 사업추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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