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시 靑에 '지진 대책 마련·적극적 지원 건의'



포항

    포항시 靑에 '지진 대책 마련·적극적 지원 건의'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진 피해현장에서 주민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가 청와대에 지진과 관련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과 지원을 건의했다.

    포항시는 8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국정설명회 후 열린 대통령과의 청와대 오찬에서 이강덕 시장이 '지진 이후 포항의 상황'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대책과 지원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으로 이재민이 2천여명 발생했고, 시설 피해는 5만5095건에 직·간접 피해액은 3323억 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설문조사 결과 시민의 41.8%가 지진의 공포와 트라우마로 인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호소하는 등 포항시민이 겪는 힘든 상황을 강조했다.

    하지만 지진 이후 인구가 줄어들고, 부동산 경기가 하락하는 등 포항경제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국가 차원의 이재민 주거안정, 피해지역 재건 대책을 강력히 요청했다.

    특히 이 시장은 피해지역 주민들 중 경제적 약자와 노령자가 대다수라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현실로 신속한 재정지원과 사업추진을 건의했으며, 임시주거지에 있는 피해주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국가 차원의 지원 필요성을 대통령과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앞에서 역설했다.

    아울러 방재교육관, 다목적 대피시설, 트라우마치유센터 등 방재인프라 조성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주택파손 지원금 상향 등 지진관련 법령의 조속한 제·개정에 대한 관심과 협조도 부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