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전대일정 유지에 6명 보이콧…황교안 vs 김진태 2파전?



국회/정당

    한국당 전대일정 유지에 6명 보이콧…황교안 vs 김진태 2파전?

    2·27 전당대회 유지…홍준표·오세훈 등 여섯후보 보이콧
    황교안·김진태 완주 입장…2파전 가능성도
    김병준 비대위원장 "보이콧 없길, 적극 설득할 것"

    나경원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가 7일 '2·27 전당대회' 일정 유지를 확정하자 홍준표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당권주자 6명이 '보이콧'을 공식 선언했다.

    당권주자 중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진태 의원은 그대로 완주하겠다는 입장이라 전대가 2파전으로 갈 가능성이 커졌다.

    박관용 한국당 선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한 당 선관위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당 안팎 상황을 충분히 고려했고, 개최 시기는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만장일치로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당초 전대 날짜가 베트남에서 열릴 예정인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의 1박 2일 일정 중 첫날과 겹치면서 '전대 연기론'이 제기됐었다. 새로운 지도부를 뽑는 전대에 따른 컨벤션 효과를 누려야 당 지지율이 올라가는데, 북미회담에 가려져 이벤트로서의 효용성이 떨어지게 된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특히 황 전 총리를 제외한 당권 주자 전원이 전대 날짜 연기를 요구하면서 격론이 벌어졌다.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은 전대 날짜가 조정되지 않으면 보이콧을 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유력 주자인 황 전 총리를 견제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됐다.

    하지만 선관위는 결국 일정 유지를 확정했다. 박관용 위원장은 "대회장, 선관위, TV토론회 등을 다 조정해놨고, 일부 요구에 대해 대회를 연기하는 건 있을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반발을 완화하기 위해 당권 주자들이 요구한 TV토론 횟수는 늘릴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권 주자들은 즉각 반발했다. 홍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흥행을 위해서 원칙까지 바꾸며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 하더니 이제와서는 공당의 원칙 운운하면서 전대를 강행하는 것이 참 어이가 없다"고 밝혔다.

    막판까지 결심을 고심하던 오 전 시장도 "당의 결정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보이콧을 선언했다.

    심재철·정우택·주호영·안상수 의원 역시 보이콧을 확정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일방적으로 경선룰을 결정하는 불공정하고 반민주적인 행태로 일관했다"며 "특정인의 옹립을 위한 절차로만 밀어부치는 모습에 반대할 수 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당권 주자 8명 중 6명이 보이콧을 선언함에 따라 2·27 전대는 황교안, 김진태 2파전으로 치를 공산이 커졌다.

    김 의원은 "TV토론 늘어나서 좋고 합동연설회도 안 줄어들어서 다행"이라며 "전대 날짜는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당은 일정 유지에 힘을 실으면서도 보이콧 후보에 대한 설득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미북 정상회담을 한다고 해서 제1 야당, 공당으로서 (전대) 날짜를 변경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그런 일(보이콧)이 없길 기대한다. 적극 설득해가겠다"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