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화웨이 창업자 "스파이행위 있다면 회사 문닫겠다"



국제일반

    화웨이 창업자 "스파이행위 있다면 회사 문닫겠다"

    런정페이,"미국이 우리를 무너뜨릴 방법 없다"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 미국기소는 "정치적 의도"..."용납할 수 없다"

    (사진=베이징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미국 정부가 중국 화웨이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화웨이 창업자인 런정페이 최고경영자는 "미국이 우리를 무너뜨릴 방법은 없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런정페이는 18일(현지시간) 영국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더 발전했기 때문에 세계는 우리를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서쪽에서 불이 꺼져도 동쪽은 여전히 빛날 것이다. 그리고 북쪽에 어둠이 와도 남쪽은 여전히 존재한다"며 "미국은 세계를 대표하지 않는다. 미국은 세계의 일부만을 대표할 뿐이다"라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는 화웨이가 통신장비에 '백도어'(인증없이 전산망에 침투해 정보를 빼돌릴 장치)를 만들어 중국 정부의 스파이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5G 사업에서 화웨이를 배제시킬 것을 주변국에 촉구했다.

    이에따라 호주와 뉴질랜드, 일본 등은 정부 통신장비 구매에서 화웨이를 배제했고 캐나다는 보안위협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이에대해 런정페이는 "백도어는 없다"면서 "우리 회사는 어떠한 스파이 행위도 하지 않을 것이며 그런 행위를 한다면 회사 문을 닫겠다"고 말했다.

    미국이 화웨이를 배제시킬 것을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국가에서 다른 기류가 나타나고 있다.

    영국 정보기관은 화웨이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며 완전한 퇴출은 불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 데 이어 뉴질랜드 정부도 5G사업에 화웨이를 아직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영국과 뉴질랜드는 미국과 기밀을 공유하는 '파이브 아이즈'구성원이어서 이들의 움직임에 주목되고 있다.

    영국의 경우 Vodafone, EE 및 Three를 포함한 영국의 많은 모바일 기업이 Huawei와 협력해 5G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있다.

    이 회사들은 화웨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3-4월의 정부 검토를 기다리고 있다.

    이와관련해 런정페이는 "이로인해 영국에서 투자를 철회하지 않을 것이며 영국에 계속 투자할 것"이라며 "미국이 우리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큰 규모로 투자를 미국에서 영국으로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딸인 멍완저우 최고재무책임자의 체포에 대해 "이같은 정치적 동기가 있는 행위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면서 "미국은 문제가 있을 때마다 다른 사람들을 제재하기를 좋아한다. 미국이 한 일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