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시·정시 통합,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 등 필요"



경남

    "수시·정시 통합,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 등 필요"

    대입제도개선연구단, '고교-대학 연계 대입제도 개선 위한 포럼'
    2월 26일 1차 연구보고서 발표 예정

    (사진=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공)

     

    수시·정시 통합의 입시체제와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 등 새로운 대입전형 모델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임진택 경희대 책임입학사정관은 21일 경남교육청 공감홀에서 열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주최 '고교-대학이 연계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포럼'에서 주제 발제를 통해 2022학년도 이후 대입전형 방향에 대해 "수시와 정시모집의 구분을 폐지·통합해 수험생의 대학 선택권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임 사정관은 수시·정시 통합 시 3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임 사정관은 "1안은 학생부 위주의 1차 모집과 수능 위주의 2차 모집으로 분리 접수하고 1, 2차 합격자를 동시에 발표하는 방안이다"며 "학생부 위주의 1차 모집은 학생부와 수능최저학력수준, 학생부와 대학별고사를 활용하고 수능 위주의 2차 모집은 수능성적, 학생부, 면접 등을 조합해 선발하는 방안이다"고 설명했다.

    또 "2안은 수능 미활용 전형의 1차 모집과 수능 활용 전형의 2차 모집으로 분리 원서접수하고 1, 2차 모집 합격자를 분리 발표하는 방안이다"면서 "1차 모집은 수능 최저학력수준을 활용하지 않는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하고 2차 모집은 수능을 활용해 수능, 수능과 학생부, 수능과 대학별고사 등을 조합한 전형이다"고 말했다.

    임 사정관은 "3안은 수능성적 통지 후 1회 원서 접수하는 단일 모집체계 도입 방안이다"며 "수시와 정시를 통합한 단일 모집체계로, 대학은 수능과 학생부를 조합해 최대 4개 이내에서 전형을 설계할 수 있는데 이 안은 논술 폐지로 수능에 논·서술형 시험 도입을 전제로 한다"고 강조했다.

    임 사정관은 또 "학생부종합전형, 입학사정관 운영을 공공시스템으로 만들어 신뢰를 회복할 필요가 있다"면서 "고교의 학교생활기록부는 독일과 같이 복수의 교사가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함께 기록하고 점검하는 체계 도입을 검토해 볼만하고 대학에는 2018년 3월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제안한 '공공입학사정관(가칭)' 도입을 고려해 볼 만하다"고 밝혔다.

    임 사정관은 이와 함께 대입의 자율적 선발권 보장, 모집단위 유동제 확대, 고등학교 자격고사 성격의 신(新) 수능과 절대평가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김정현 경상대 입학정책팀장은 학생부 교과, 입학사정관전형, 수능위주 등 3가지 미래형 대입전형 표준화 모델을 제시했다.

    주석훈 미림여고 교장과 박정근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장은 미래교육의 비전을 세우기 위한 고등학교의 변화에 대해 기조 강연과 발제를 했다.

    주 교장은 "고등학교 교사와 입학사정과의 평가 전문성을 확보하고 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역량 중심의 신학력개념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2015개정교육과정의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둬 실질적인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박준민 서울대 입학사정관과 김경숙 건국대 책임입학사정관, 오창민 동일여고 교사, 오영진 안남고 교사가 토론자로 참여해 대입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대학과 교사가 공감하는 자리를 가졌다.

    토론자들은 현재의 대입제도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사실상 무력화하는 전형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 동의했다.

    박종훈 대입제도연구단장(경남교육감)은 "이번 포럼이 교사와 대학 관계자들이 대입전형에 대해 함께 깊이 고민하고 교육적 측면에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2차에 걸친 포럼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한 1차 연구보고서를 오는 2월 26일 오전 10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사무국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