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5·18 망언' 등 징계안 18건 국회 윤리위 상정



국회/정당

    '5·18 망언' 등 징계안 18건 국회 윤리위 상정

    이해충돌 논란 손혜원, 재판 민원 의혹 서영교 등 모두 포함… 내달 7일 전체회의

    박명재 국회 윤리특위위원장이 지난 1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야 3당 간사들과 회동을 갖고 있다. (좌측부터 김승희 자유한국당 간사, 박 위원장,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간사, 이태규 바른미래당 간사)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28일 5·18 망언 의원 3명을 비롯해 20대 국회 들어 징계안이 제출된 18건을 일괄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윤리특위 박명재 위원장은 간사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우선 20대 국회들어와서 윤리위원회 회부된 안건은 모두 처리하기로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민주당은 5·18 폄훼 발언을 한 3명의 의원에 대해 우선 처리할 것을 요구했고, 한국당은 손 의원과 서영교 의원 안건을 먼저 처리하자고 맞서왔다.

    이에 따라 미상정 징계안 20건 가운데 숙려기간(20일)이 지나지 않은 2건을 뺀 18개 안건이 다음달 7일 열리는 전체회위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여기에는5·18 폄훼 발언을 한 자유한국당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과 이익충돌 논란을 빚은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한 무소속 손혜원 의원과 재만 민원 의원을 산 같은 당 서영교 의원 건이 포함됐다.

    또 미국 뉴욕 출장 중 '스트립바' 출입 의혹을 받는 한국당 최교일 의원, 재정정보 유출 의혹을 받는 한국당 심재철 의원, 용산참사 당시 과잉진압 부인 발언을 한 한국당 김석기 의원 등의 징계안도 상정된다.

    한국당이 최근 제출한 성추행 의혹 관련 민주당 김정우 의원 징계안, '국민 모독' 논란과 관련해 역시 한국당이 제출한 이수혁 의원 징계안 등 2건은 아직 숙려 기간이 지나지 않아 이번에는 제외됐다.

    윤리특위는 사안이 시급하거나 중대한 안건은 심사자문위에 부대 의견을 달아 우선 처리를 요청하기로 했다.

    또 윤리특위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접수되는 징계 안건은 즉시 처리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