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 강원도 산불에도 '위기대응 책임자' 발목 잡은 한국당



칼럼

    [칼럼] 강원도 산불에도 '위기대응 책임자' 발목 잡은 한국당

    지영한 칼럼

    강원 고성에서 발생한 산불이 강풍을 타고 속초까지 번진 5일 소방대원들이 강원 속초시 노학동에서 발생한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강원도 고성 산불은 국가재난사태로 선포될 만큼 역대급 화재이다. 재난 사태가 선포된 지역만도 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 일원 등 광범위하다.

    이번 산불로 피해를 본 산림은 545㏊로 여의도 면적의 두 배에 육박하고, 축구장 면적의 735배에 달한다고 한다. 인적 피해도 1명이 숨지고 30여 명이 다쳤다. 주택과 비닐하우스도 100곳 이상 피해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고성 산불은 산불 발생 초기부터 화재 대응 최고 수준인 '대응 3단계'가 발령됐다. 이어 국가위기경보는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되기도 했다.

    국가 비상 사태에 다름 아니다. 모든 국가 기관이 나서 전방위적으로 긴급 대처해도 부족할 판이다.

    하지만 정작 국가 재난 안전책임자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한동안 제 자리를 지키지 못했다고 한다.

    국회운영위원회에 업무보고 차 출석했다가 자유 한국당 의원들의 반대로 국회에서 발목이 잡혀 꼼짝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국회 운영위원회는 고성지역의 산불이 크게 번진 4일 오후 정 실장 등을 출석시킨 뒤 청와대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사진=연합뉴스)

     

    계속된 질의 답변 중 산불의 심각성이 속보로 계속 전달되자 국회운영위원회 위원장인 민주당의 홍영표 원내대표는 '정 실장의 이석'에 여야가 합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위기대응의 총책임자인 정실장이 국회에서 시간을 보내선 안 된다는 것으로 옳은 판단이다.

    그러나 여야 합의는 이뤄지지 못했다. 오히려 자유 한국당 나경원 원내 대표는 순서를 조정해서라도 질의를 마쳐야 한다고 했다.

    결국 정 실장이 국회업무보고를 마치고 자기 자리로 돌아온 것은 화재 발생 뒤 3시간이 넘어서였다.

    국가재난사태가 선포될 만큼 대형 화재로 번지는 동안 국가 재난 컨트롤타워에 책임자가 부재중이었던 셈이다. 어이없는 일이다.

    (사진=청와대 제공)

     

    국민의 생명과 안위를 염두에 두기보다 국회의원 자신들의 질의권만 지키려했던 것으로 실망스러울 뿐이다.

    나 원내 대표는 비판이 계속되자 5일 "산불의 심각성을 알려주지 않아서 상황파악이 어려웠다"고 해명했다. 민주당과 정 실장 측에 책임을 돌리는 듯 한 발언이다.

    하지만 제 1야당의 원내 대표가 수 시간 동안 대형 산불의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 했다는 것은 한국당 스스로 상황관리능력에 허점이 있다는 것을 시인한 것에 다름 아니다.

    국가 재난 사태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대처 능력 제고가 필요해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