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북러정상, 논의 보따리 풍부…양자관계·한반도 비핵화"



국제일반

    "북러정상, 논의 보따리 풍부…양자관계·한반도 비핵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달 말에 열릴 정상회담에서 양자 관계 발전, 한반도 비핵화 문제, 지역 협력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크렘린궁이 19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로부터 북러 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첫 번째로 양자 관계 발전, 두 번째로는 비핵화 문제, 그리고 지역 협력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논의 보따리는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러 회담은) 상당히 긴 국경을 공유하고 있는 국가 간의 회담"이라면서 "우리는 다른 대륙에 떨어져 있지 않고 국경을 맞대고 있다"고 지리적 근접성을 강조했다.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기대와 관련해서는 "러시아는 물론 푸틴 대통령도 북한 지도부와의 교류에서 긴 휴지기가 있었다"면서 당장 큰 성과를 내기는 어려울 수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푸틴 대통령은 2000년에 평양을 방문한 바 있으며 당시에는 북한 지도부와 전면적인 접촉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이후 긴 휴지기가 생겨났고 다시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대두됐다"고 말했다. 푸틴은 지난 2000년 7월 소련 및 러시아 최고 지도자로서는 처음으로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페스코프는 이어 러시아는 북한의 비핵화를 지지한다면서 "러시아는 역량이 닿는 한 한반도 비핵화 과정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데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러 간에) 일정한 의견 교환은 있다. 한반도 문제는 (미러) 양국 간 의견 교환이 필요한 문제다. 하지만 긴밀한 조율을 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요한 것은 상호 이익의 고려이고 상호 신뢰다. 바로 이 원칙에 따라 양국의 관심사에 대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북러 정상회담 장소와 정확한 시기 등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보안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지에선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 섬의 극동연방대학에서 24~25일쯤 북러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일본 교도통신은 러시아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북러 정상이 24일 만찬을 하고 25일 단독 회담과 확대 회담을 잇달아 가질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확대 회담의 러시아 측 참석자로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 경제와 교통 담당 각료가 거론된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26일까지인 방러 일정 중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한 유학생과 만나는 행사나 시내 관광을 검토하고 있지만, 변경이나 중지 여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