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사 래퍼 달지 "잔소리도 랩으로…'쇼미더머니' 나갈래요"



사회 일반

    교사 래퍼 달지 "잔소리도 랩으로…'쇼미더머니' 나갈래요"

    쌤튜버 '달지' 활동하는 이현지 교사
    아이들 반응? "같이 음악작업도 해요"
    숙제·학원..아이들 고민 랩으로 풀어내
    힙합 서바이벌 도전..예선까지 갔으면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MC달지 (래퍼, 빛가온 초등학교 이현지 교사)

    (노래- 잔소리) 지금 이 랩을 하고 있는 주인공. 애정 담긴 잔소리의 주인공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가사를 보면 이래요.

    ‘누군가를 괴롭히며 즐거워하는 건 강하고 멋있는 게 절대 아니라는 거. 비록 겁이 많을 수는 있지만 비겁하지는 말자.’

    제목이 잔소리. 요즘 아이들 랩 참 좋아하죠. 사실은 랩 좋아한다는 거 잘 알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랩을 직접 해가면서 어른들이 소통을 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닌데 오늘 화제의 인터뷰는 랩을 하는 바로 이 교사입니다. 그런데 잠깐 들어보셔서 아시겠지만 아마추어 수준을 훌쩍 뛰어넘어요. 대체 이분의 정체는 뭔가. 오늘 화제의 인터뷰에서 만나보죠. 경기도 빛가온초등학교 이현지 선생님입니다. 이 선생님, 안녕하세요?

    ◆ 이현지> 안녕하세요.

    ◇ 김현정> 보통 래퍼들은 자기 본명 말고 예명 많이 쓰잖아요. 이현지 선생님은?

    ◆ 이현지> 저는 달지라고 합니다. 보름달을 좋아해서요. 본명이랑 달이랑 섞어봤어요.

    ◇ 김현정> 달지. 그러면 MC달지. (웃음) 몇 학년 선생님이세요?

    ◆ 이현지> 저는 2학년 아이들 지금 가르치고 있습니다.

     

    ◇ 김현정> 2학년 초등학생들 가르치는 선생님. 목소리가 조금 앳되신데 교사 하신 지는 얼마나 되셨어요?

    ◆ 이현지> 저 올해가 5년차예요.

    ◇ 김현정> 5년차. 그러면 도대체 언제부터 이 랩을 이렇게 시작하신 거예요?

    ◆ 이현지> 랩은 대학교 동아리 때 조금 취미로 시작한 건데요. 선생님 되고 나서 직장인 음악 모임에 들어가게 됐어요. 그래서 거기서 조금 본격적으로 열심히 하게 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원래 꿈은 선생님이고 랩은 취미였는데 지금 취미 이상으로 말하자면 호응을 얻고 잘하고 계시는 선생님이에요.

    ◆ 이현지> 감사드리죠.

    ◇ 김현정> 이게 희한한 것이 사실은 랩 하면 조금은 반항, 사회 비판, 규격에서 벗어난 이미지 같은 게 있는데 혹시 학교나 학부모들이 조금 이상한 눈으로 바라보지는 않으세요?

    ◆ 이현지> 되게 신기해하세요. 그런데 제가 적은 가사나 이런 거를 보시면 사실 문학적인 요소가 많다 보니까 힙합이라는 장르 자체에 대해서 조금 생각이 바뀌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 김현정> 아이들 반응은?

    ◆ 이현지> 너무 좋아하죠. 아이들이 워낙 유튜브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래서 아이들이랑 같이 음악을 작업한 것도 있고.

    ◇ 김현정> 지금 2학년 아이들도 선생님의 정체를 압니까?

    ◆ 이현지> 네, 다 알더라고요. 만나기도 전부터 다 알고 있었어요. (웃음)

    ◇ 김현정> 만나기 전부터? 2학년. 그러니까 이 아이들 반에서 배정받아 만나기 전부터? (웃음)

    ◆ 이현지> 알더라고요. 제 이름보다 달지라는 랩네임을 먼저 아이들이 얘기하면서 그분 맞냐고 해서 되게 신기했던 기억이 납니다.

    ◇ 김현정> 요즘 우리 아이들 최대 고민은 뭐예요, 선생님?

    ◆ 이현지> 아이들의 최대 고민이요. 숙제, 학원. 요즘 워낙 아이들이 학습량이 많다 보니까 스트레스를 받는 친구들도 좀 있는 것 같더라고요.

    ◇ 김현정> 그 아이들을 위한 어떤 답이랄까요? 뭔가 해법 같은 것도 혹시 랩으로 만들어놓으신 거 있어요?

    ◆ 이현지> 최근에 나온 잔소리라는 노래가 있는데 사실 저는 친구들이랑 사이 좋게 지내는 거나 혹은 공부 열심히 하는 거. 이런 거 아무리 선생님들이 많이 얘기를 해도 아이들이 다 진심으로 받아들이기 조금 어렵잖아요. 항상 같은 잔소리를 하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가사로 써서 노래를 냈던 곡이 하나 있어요.

    ◇ 김현정> 그게 아까 제가 잠깐 맛보기로 들려드렸던 그 곡이군요, 잔소리.

    ◆ 이현지> 네, 앞에 나온.

    ◇ 김현정> 사실 이게 쉬운 일은 아닌 줄 압니다마는 조금만 생방송으로 들려주실 수 있겠습니까, 라이브로?

    ◆ 이현지> 네.

    ◇ 김현정> 큐를 좀 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색하실지 몰라서. MC 달지입니다. 잔소리! (웃음) 큐.

    ◆ 이현지> ‘얘들아 종쳤다. 얼른 자리에 앉아. 책상 줄 맞추고 교과서 좀 꺼내봐. 복도에서 뛰지 말고 사이좋게 지내야지. 지각 좀 하지 말고 숙제 좀 해 오라고. 공부 열심히 해야 돼, 후회 안 하려면. 그런데 책이 다가 아니야, 진짜 행복하려면. 너 자신에 깊게 공부해야 해. 내 행복을 만들어갈 길을 고민해야 돼.’ 여기까지 할까요. (웃음) 감사합니다.

    ◇ 김현정> 와 (웃음) 저랑 대화하실 때는 굉장히 뭐라고 해야 되지? 여리여리한 목소리셨는데.

    ◆ 이현지> 민망하네요. (웃음)

    ◇ 김현정> 랩을 딱 시작하시니까 완전히 달라지시는데, 목소리 톤이?

    ◆ 이현지> 아, 부끄럽네요, 되게. 민망하네요.

    ◇ 김현정> 정말 프로의 냄새. 이런 식으로 잔소리하면 아이들이 잔소리로 안 느낄 것 같은데요.

    ◆ 이현지> 교실에서 래퍼의 모습을 최대한 많이 드러내지는 않는 것 같아요. 그냥 영상을 자주 보여주기는 해요. 그러면 아이들이 너무 좋아하면서 가사도 같이 따라 불러주고 진심이 전해진 것 같아서 약간 기분이 좋네요.

    MC달지, 빛가온 초등학교 이현지 교사

     

    ◇ 김현정> 게다가 선생님, 이번에 이 실력을 바탕으로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에 도전하신다고 들었어요. 쇼미더머니 맞습니까?

    ◆ 이현지> 그렇습니다.

    ◇ 김현정> 몇 위 정도 예상하세요? 너무 이른가, 이런 거 질문드리기에?

    ◆ 이현지> 저는 정말 딱 그냥 나가기만 했으면 좋겠어요. 예선 딱 붙어서 도전하는 모습을 아이들한테 조금 보여줄 수 있을 정도로만 딱 초반에만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아이들은 우리 선생님이 더 올라가기를 바랄 것 같은데요?

    ◆ 이현지> 사실 조금 겁이 나서... (웃음)

    ◇ 김현정> 겁이 나세요?

    ◆ 이현지> 네.

    ◇ 김현정> 어떤 면이요?

    ◆ 이현지> 워낙 실력이 좋으신 분들이 많으니까요.

    ◇ 김현정> 아이들을 생각해서라도 조금 더 잘 되셨으면 좋겠다. 이런 바람은 있습니다마는. 알겠습니다. 선생님, 혹시 아이들에게 이 이야기를 메시지로 전해 주고 싶습니다 하는 게 있다면 오늘 뉴스쇼에서 그 부분을 랩으로 해 주시면 저희가 자연스럽게 선생님 곡으로 오버랩을 시켜보면. 그러면서 인사를 하면 멋있을 것 같아요.

    ◆ 이현지> 네.

    ◇ 김현정> 어떤 곡?

    ◆ 이현지> 그러면 그전에 작년에 제가 저희 반 아이들이 피처링을 해서 다시 만날 때라는 곡을 발매한 적이 있어요.

    ◇ 김현정> 아이들이 같이 노래를 불러줬어요?

    ◆ 이현지> 네. 후렴에 아이들이 노래를 같이 불러줬고요. 저는 아이들한테 하고 싶은 말을 조금 진지하게 담았던 곡이 있는데 그거 그 부분 한번 해 볼까요?

    ◇ 김현정> 이현지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보내는 그 메시지 다시 만날 때까지 들으면서 선생님하고 인사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현지> ‘내가 바라는 건 딱 하나. 그저 너의 삶에 행복 한 줄기를 더해 주는 것. 잊혀지더라도 나는 괜찮아. 너의 삶에 더 큰 행복 있어야 내가 지워지는 것. 나는 언제든 네 편이 돼줄게. 혹여나 세상이 널 아프거나 슬프게 할 때.’ (제목 - 다시 만날 때)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