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게임문화에 대한 장례"…"'게임중독=질병'지정시 법적대응"



IT/과학

    "게임문화에 대한 장례"…"'게임중독=질병'지정시 법적대응"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대대적인 반대운동 시작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중독(Gaming Disorder·게임이용장애)을 질병으로 분류한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안을 통과시킨 가운데 국내 게임업계와 학회가 '게임문화.산업 장례식'을 치르며 대대적인 반대활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정부가 이런 질병분류기준을 우리나라에 도입할 경우 법적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발대식을 같고 법적대응 검토를 포함한 향후 계획을 밝혔다.

    공대위는 이날 ▲범부처 참여 민관협의체 구성 제안 ▲공대위 상설 기구화 ▲사회적 합의없는 KCD(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 도입 강행시 법적대응 검토 ▲보건복지부 장관 항의 방문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및 국회의장 면담 등 향후 활동 계획을 밝혔다.

    이와함께 ▲게임질병코드 관련 국내외 공동연구 추진 및 글로벌 학술 토론장 마련 ▲게임스파트라(파워블로거) 200인 조직 및 범국민 촛불운동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연대 활동 ▲청와대 국민청원검토 등의 계획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특히 게임중독 질병코드를 주도하는 의료계를 겨냥해 "'게임은 마약'이라고 게임을 공격하던 논리에서 변화해 '게임이용자 중 아주 소수이지만 문제가 되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에게 우리가 도움을 줘야 한다'고 우회했지만 그들의 결론이 변한 것은 아니"라며 "어쩌면 그들은 게임뿐 아니라 인터넷과 유튜브, 영화, 만화에도 이런 굴레를 씌우려고 할 지 모른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공대위는 '게임문화와 게임산업에 대한 장례를 치르는 장례행사'도 진행하며 게임중독 질병등록 반대에 임하는 게임업계의 비장한 각오를 드러내기도 했다.

    공대위원장인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는 "공대위에서 많은 고민과 토론을 하면서 '도대체 게임이 잘못한 것이 무엇이지?'라는 의문이 들었다"며 "젊은이들의 문화이고 미래의 산업이자 4차산업혁명의 꽃, 한류(韓流)의 원조인 게임이 과거에 무엇을 그렇게 잘못한 것인지 다시 한 번 자괴감을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젊은이들의 문화에 대한 반감과 멸시, 질시의 결과가 바로 게임문화에 대해 장례를 치르고 조의를 표하게 됐다"며 "또 한편으로는 새로운 게임문화와 게임산업으로 다시 태어나는 장으로서 오늘의 행사를 자리매김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