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여야4당, 한국당 '5·18망언'의원 제명결의안 제출



국회/정당

    여야4당, 한국당 '5·18망언'의원 제명결의안 제출

    민주·바른미래·평화·정의 "5·18부정은 민주주의·헌정질서 부정"
    "국회 품격 회복하려면 망언 의원 제명하고 재발방지 나서야"
    "5·18특위 여전히 출범 못해…한국당 협조해 달라"

    '5·18 망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 의원(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5일 이른바 '5·18망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의원과 송갑석 의원,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를 방문해 3명 의원에 대한 제명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결의안에는 4당 의원 157명이 서명했다.

    이들은 결의안을 제출 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에 대한 부정은 민주주의의 대한 부정이자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5·18 역사왜곡 망언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헌정 질서를 훼손한 세 명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며 결의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당의 세 명은 상습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해 실형을 확정 받은 범죄자 지만원을 초청해 또 다시 방조하도록 했고 민주화운동을 폭동, 유공자 집단을 괴물집단으로 폄훼하고 투쟁을 선동하는 등 국론 분열에 앞장섰다"며 "망언 자체로도 경악스럽지만 그 장소가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였다는 점에서 국회의원으로서 의무와 품격을 회복하려면 3명을 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는 "제대로 징계를 하지 않고 감싸니까 차명진 전 의원이 징계 받은 지 일주일 만에 또 망언을 하지 않느냐"며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재발 방지를 위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게 하겠다고 한 만큼 막말 정치를 멈추고 품격 있는 국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사법당국에 대해서도 "망언 3인이 사법당국에 고소·고발된 상태지만 경찰의 수사 속도가 느리다"며 "사법당국의 명확한 결과가 나와야 망언이 사라질 테니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도 강조했다.

    5·18진상규명특별위원회가 출범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특별법이 통과된 지 1년이 지나도록 한국당의 발목잡기로 진상규명의 발걸음을 내딛지 못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국민에 사죄하고 특위가 출범하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