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일본경제침략특위 "특사 파견 때 아니다"



국회/정당

    與 일본경제침략특위 "특사 파견 때 아니다"

    당초 이 총리 특사로 물망올랐지만, 여당 보류 목소리
    명칭 '경제보복'->'경제침략'으로 변경...與 강경해진 인식

    지난 1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 경제보복대책 당.청 연석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17일 일본 특사 파견에 대해 "지금 시점에서 특사 파견은 적절치 않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일본경제침략대택위 오기형 간사는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번 사안은 한국과 일본 양국 간에 외교, 안보, 군사, 경제, 역사, 산업 등 각 분야가 다양한 측면에서 연루돼 있다"며 "사안의 크기와 엄중함에 비춰 지금 시점에서 한 번의 특사 파견으로 일거에 해결될 상황이 아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 간사는 이어 "지금 시점에서는 (특사 파견은)보류"라며 "여러가지 것들은 정부가 결정하겠지만 당 특위에서는 보류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일부 정치권에서는 외교적 해법으로 대일특사 파견을 촉구해와 일본통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일 특사 1순위로 거론돼 왔다.

    하지만 이날 여당 내 특위에서 특사 파견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당분간 정부에서도 특사 파견 카드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위는 이와 함께 일본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경제보복'이 아닌 '일본경제침략'으로 명명하기로 하고, 특위 이름도 변경했다. 이는 여권의 한 층 강경해진 인식을 드러낸 것이다.

    오 간사는 "경제보복이라는 용어 대신 경제침략대책특위로 명칭을 변경했다"면서 "일본의 경제 도발이 심각하다는 상황 인식 하에 초당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차원에서 명칭을 바꿨다"고 강조했다.

    또 특위는 이번주로 예정됐던 외신기자 간담회를 다음주인 25일로 연기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오 간사는 "여러 각지의 정부 일정도 있고 중복된 것도 있어 간담회를 연기했다"며 "다음주 목요일(25일) 간담회를 하려고 한다. 세계 각국과 소통하며 한일 관계 해법을 논의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