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환율 '과도한 쏠림' 나타나면 시장안정 조치"



금융/증시

    정부 "환율 '과도한 쏠림' 나타나면 시장안정 조치"

    "국제적 용인 수준…환율조작 지적받을 가능성 없어"
    금융공세 가능성에는 "日자금 유출 대응능력 충분"

    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미중 경제전쟁 격화 등 영향으로 최근 급등세를 보인 환율에 대해 정부가 필요시 선제적이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7일 한국은행·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수장과 함께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해 정부는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한 방향으로의 과도한 쏠림 등 시장불안이 발생하면 선제적으로 단호하게 시장안정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부총리의 공개 구두개입이 나온 가운데 전날 1215.3원으로 마감한 원·달러 환율은 이날 오전 1원 이상 떨어졌다가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홍 부총리는 회의 뒤 취재진 질의응답에서 "정부가 거의 24시간 경계심을 갖고 모니터링하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라며 "환율시장에 과도한 쏠림이 있어서 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면, 준비된 계획대로 시장불안을 완화할 수 있는 시장안정조치 취할 것이라는 점을 명백히 말씀드린다"고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우리 환율시장은 기본적으로 시장원리에 의해 작동한다. 다만 환율이 한 방향으로 급격히 쏠리는 경우 정책당국이 부분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용인돼 있다"며 "정부는 지난해부터 실질적으로 외환개입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고 올 3월에도 공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의 개입을 놓고 환율조작 비난 가능성이 없다는 얘기다. 실제로 미국이 주시하는 환율조작은 환율을 억지로 올리는 행위이기 때문에, 치솟는 원·달러 환율을 끌어내리는 조치는 미국의 관심사가 아니다.

    홍 부총리는 한편 일본이 수출규제 도발에 이어 국내 일본계 자금을 빼가는 금융공세를 취하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 자금의 유출 단계까지 가지 않는 게 바람직하지만, 그 단계가 되더라도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예전과는 상황이 다르다. 여신이나 증권투자에서 일본계 자금의 비중이나, 정부의 대처 역량 등을 따져볼 때 영향은 굉장히 제한적이고 우리가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