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도, 쌀 '종자독립' 선언… 일본米, 국내종 대체



경인

    경기도, 쌀 '종자독립' 선언… 일본米, 국내종 대체

    일본계 벼 품종, 경기도 생산쌀의 63% 차지
    도, 올해부터 정부 보급 종자에서 일본계 품종 축소·국산으로 대체
    도 개발품종 공급·확대와 민간개발 품종에 대한 정선 대행

    국내 쌀 고품질 품종으로 평가받는 '참드림'(사진 왼쪽)과 일본종인 고시히카리.(사진=자료사진)

     

    경기도가 쌀 종자주권을 강화할 비전을 밝혔다.

    21일 도에 따르면 일본계 벼 품종이 경기도 생산 쌀의 63%를 차지하고 있는 점을 감안, 이를 국내 개발 품종으로 대체·보급하는 다양한 방안을 추진한다.

    현재 도의 쌀 재배 면적은 총 7만 8012ha이며, 이 중 64%는 외래 품종이 차지하고 있다. 외래 품종의 경우 '추청'(아끼바레), '고시히카리', '히토메보레' 등 일본 종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도내 3만9000ha에 달하는 면적에서 재배되고 있는 '추청'(아끼바레)은 1955년에 일본에서 육성된 품종으로 병해충 저항성이 약하고 소비자 밥맛 선호도가 낮다.

    '고시히카리' 재배면적은 약 9600ha로 병해충과 쓰러짐에 약해 농업인의 재배가 어렵고 쓰러짐 발생 시 쌀품질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추청'으로 재배품종이 단일화 돼 농업재해 발생 시 피해가 커질 가능성이 높고, 일본어 표기가 된 브랜드 유통으로 경기미의 이미지도 하락 할 우려가 있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는 올해부터 수매를 통해 농가에 보급하는 정부 보급종자에서 일본계 품종인 '추청'과 '고시히카리'를 전년 대비 70톤 축소하고 국산 품종인 '삼광'과 '맛드림'으로 확대해 공급한다.

    또 다수확 품종으로 분류돼 정부 보급종에 선정되지 못하고 있는 도(道) 개발 품종인 '참드림' 종자의 공급 확대를 위해 종자관리소의 재배지에서 직접 50톤의 종자를 생산해 공급하고 점차 규모를 늘려갈 계획이다.

    벼 농사 정선지원 과정.(사진=경기도 제공)

     

    ◇ 정부, 2023년까지 일본계 벼 품종 종자 정부보급을 중단할 방침

    도는 민간이 개발해 지역특화품종으로 재배가 확대되고 있는 품종을 민간업체가 할 수 없는 종자의 건조, 이물질 제거, 포장 등 정선을 대행할 예정이다.

    정선은 벼를 종자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이물질을 걸러내는 작업이다. 이에 따라 내년에 민간에서 여주에 공급할 진상미 150톤의 종자(여주쌀 전체 종자의 30%)가 정선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선 대행 방침이 시행되면 농가의 경우 벼 종자 개발에 활력을 받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빠른시일내 경기미의 품종을 국내 개발 종자로 대체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모든 시설과 인력을 활용해 작지만 구체적인 방법들로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는 2003년도부터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밥쌀용 벼 신품종을 육성해 왔다.

    그 결과 '추청' 벼보다 밥맛이 좋고 병해충에도 강한 중만생종 밥쌀용 벼 품종 '참드림', 한수이북지역에 잘 적응하는 중생종 '맛드림' 및 추석 전 출하가 가능한 조생종 '햇드림'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이와함께 도내 각 시‧군에서도 국산 신품종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이천시는 농촌진흥청과 공동 육성한 '해들'과 '알찬미', 여주시와 화성시에서는 민간육성품종인 '진상미', '수향미'를 파주·안성·양평·연천·평택·고양 등에서는 '참드림' 품종을 지역 특화 브랜드로 육성중이다.

    정부는 최근 2023년까지 국내에서 일본계 벼 품종 종자의 정부보급을 완전 중단할 계획임을 밝혔으며, 이재명 경기지사는 일본의 무역보복 이후 지속적으로 '기술독립'을 강조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