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 행정수반 캐리람, 마침내 '송환법 철회' 선언하나



아시아/호주

    홍콩 행정수반 캐리람, 마침내 '송환법 철회' 선언하나

    • 2019-09-04 15:55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캐리 람 장관 4일 오후 기자회견 갖고 송환법 철회 선언"

    캐리람 행정장관 (사진=연합뉴스)

     

    홍콩 행정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 장관이 4일 오후 13주째 격렬한 반대 시위를 야기한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의 철회를 선언할 것이라고 홍콩의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이날 보도했다. 람 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결정할 경우 시위대가 주장하는 '5대 요구사항'중 하나를 처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어서 홍콩 정국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SCMP는 궁지에 몰린 캐리 람 장관이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3개월 여간 반대 시위를 촉발시킨 송환법의 철회를 공식 선언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범죄인 인도법은 홍콩 정부가 중국을 포함한 타이완(臺灣)과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콩 시민들은 송환법이 중국 정부를 비판하는 반체제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시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법안 처리 강행을 고수하던 캐리 람 장관은 지난 6월 200만 홍콩 시민이 송환법 반대 집회에 참여하자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법안 처리를 연기하겠다고 밝혔지만 법안 철회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현 입법위원들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송환법 처리가 이뤄지지 않게 되면 사실상 '사문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위대는 하지만 법안이 철회되지 않는한 언제든지 부활해 처리될 수 있다며 송환법 철회를 강력하게 주장하며 매 주말 시위를 이어갔다.

    캐리 람 장관이 송환법 철회를 선언하게 되면 홍콩 시위대가 요구하는 사안들을 받아들인 첫 번째 사례가 된다. 시위대는 △송환법 완전 철폐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 5개 사안을 요구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