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찰, '조국 압색 누설' 본격 수사…"언론인·검찰 수사관 소환 예정"



사건/사고

    경찰, '조국 압색 누설' 본격 수사…"언론인·검찰 수사관 소환 예정"

    부산의료원 현장조사 이어 압수수색 당시 CCTV 분석
    부산의료원 관계자·언론인·검찰 수사관 소환조사 계획

    조국 법무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조국(58) 법무부 장관과 관련된 압수수색 내용 유출 의혹을 수사중인 경찰이 현장조사에 이어 압수수색 당시 CCTV 영상을 분석하는 등 본격 수사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17일 기자간담회에서 "박훈 변호사를 고발인 조사했고, 부산의료원에 가서 관계자 4명도 현장 조사했다"며 "(부산의료원에서) 임의 제출받은 CCTV 영상 자료를 분석중"이라고 밝혔다.

    조 장관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지난달 27일 부산의료원과 부산대, 웅동학원 재단 등 20여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다.

    같은날 한 언론은 검찰이 부산의료원 압수수색 과정에서 대통령 주치의 선정 과정에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관여한 정황을 문건으로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노 원장은 조 장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였다.

    압수수색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자 박훈 변호사는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을 경찰에 고발했다. 박 변호사의 고발 사건은 현재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지수대)가 수사중이다.

    (사진=자료사진)

     

    박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이 조 장관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당일 한 언론이 수사 기밀 사항을 단독 보도했다"며 "서울중앙지검 관계자가 누설하지 않는 한 도저히 보도될 수 없는 내용"이라고 주장헀다.

    경찰은 CCTV 등 자료 분석이 끝나는 대로 압수수색 당시 부산의료원에 출입한 사람들을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 대상으로는 부산의료원 관계자부터 출입한 언론인과 검찰 수사관 등이 거론된다.

    앞서 검찰은 수사내용 누설 의혹이 불거지자 "압수물을 언론에 유출했다거나 심지어 검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방송을 대동했다는 등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정면 반박했다.

    한편, 지수대는 조 장관 딸의 한영외고 생활기록부 유출 의혹 사건에 대해서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생활기록부 유출 의혹과 관련해 한영외고 교직원 4명을 소환 조사했고, 서울시교육청의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 서버를 압수해 분석중"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한영외고 교직원들의 휴대전화를 임의제출 받아 분석중에 있으며, 교직원들을 통해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 측에 자료가 유출됐는지 여부도 조사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