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우디, 석유시설 공격 '이란 책임' 강조…주체 지목에 '신중'



중동/아프리카

    사우디, 석유시설 공격 '이란 책임' 강조…주체 지목에 '신중'

    아브카이크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4일(현지시간) 핵심 석유시설을 공격당해 산유량 절반이 차질을 빚는 큰 손해를 입은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란의 책임을 주장하면서도 공격 주체를 지목하는 데에는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교담당 국무장관은 21일(현지시간) "국가의 안보와 안정을 보호하기 위해 피격 사건 조사 결과에 근거해 적절하게 대처하겠다"며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적절한 대처'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는 않았다.

    그러면서 "공격 방향이 예멘 쪽(남쪽)이 아니라 북쪽이라는 점은 확실하고 조사를 통해 이런 사실이 증명될 것"이라며 "이란제 무기가 쓰인 만큼 우리는 이란에 책임을 묻는다"고 말했다.

    사우디는 18일 이번 공격에 사용됐다는 무인기와 순항미사일의 파편을 공개했을 때도 이란이 지원한 공격이라는 점은 의심할 나위가 없지만, 정확한 공격 원점을 파악 중이라면서 이란이 직접 공격했다고 특정하지 않았다.

    이란이 이번 공격과 관련 없다고 적극 부인하는 가운데, 예멘 반군은 자체 개발한 무인기 3종을 동원한 작전이었다면서 공격 주체를 거듭 자처했다.

    앞서 사우디는 5월 12일 자국 유조선이 오만해에서 피격됐을 때 이란이 배후라는 점을 기정사실화하면서도 사실상 구두 경고에 그쳤다.

    당시 사건 조사를 주도한 UAE는 발생 한 달 뒤 "공격의 수준을 볼 때 국가 단위에서 조직한 소행"이라면서 이란을 겨냥했지만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