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란 "억류중인 英유조선 석방 허가"



국제일반

    이란 "억류중인 英유조선 석방 허가"

    선주회사,"선박 아직 억류중이며 협상 진행중"

    이란에 억류된 영국유조선 스테나 임페로 호.(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란 당국에 억류됐던 영국 유조선 스테나임페로 호가 곧 석방된다고 이란 해양관계자가 밝혔다고 이란의 Fars통신이 보도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2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7월 19일 이 배를 억류한 지 65일 만이다.

    보도에 따르면 알라모라드 아피피푸르 이란 호르모즈간 주 항구해사기구 대표가 이날 "법원이 스테나 임페로 호의 석방을 허가했으며 반다르압바스 항구를 곧 떠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출항 시점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혁명수비대는 이 유조선이 걸프 해역의 입구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어선과 충돌하고서도 구조하지 않고 선박자동식별장치(AIS)를 끄고 역방향으로 도주하려 했다며 이를 나포했다.

    앞서 이달 4일 이란 당국은 이 배의 선원 23명 가운데 7명을 먼저 석방했다.

    스테나임페로 호가 억류되기 보름 전인 7월 4일 영국령 지브롤터 당국은 이란 유조선 그레이스-1(개명 뒤 아드리안 다르야-1)호를 억류해 보복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그레이스-1호는 지난달 18일 방면됐다.

    선주인 스웨덴 회사 스테나벌크의 에릭 한넬 최고경영자(CEO)도 22일 스웨덴 SVT방송에 "오늘 아침에 스테나임페로 호가 몇 시간 안에 석방될 것 같다는 이란 당국 측에서 나온 정보를 입수했다. 배를 석방한다는 정치적 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한넬은 22일 오후(현지시간)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랍에미리트(UAE)에 막 도착했다고 밝혔다.

    그는 문자메시지에서 "불행히도 더 이상의 진척은 없지만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앞서 스테나벌크의 대변인인 윌 마크스는 "선박은 여전히 억류 중이며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공식적인 확인과 함께 선박이 닻을 올리고 이란 해역에서 출항할 때까지 우리는 다른 어떤 것도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