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76곳…"투기는 제재하겠다"



부동산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76곳…"투기는 제재하겠다"

    서울 동대문구에 '바이오 플랫폼' 부산 영도구에 '수리 조선 혁신센터'
    "외지인의 투기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모니터링…문제 시 불이익도"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지역 위치도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과 부산 영도구 대평동 등 76곳이 올해 하반기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정부는 "해당 사업이 부동산 투기 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고도 덧붙였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8일 정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는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하면서 "거버넌스 등 준비 정도, 실현 가능성, 사업 효과 등 '사업계획'을 중심으로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선, 각각 국비 150억~250억 원이 들어가는 중‧대규모 사업지 15곳은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으로 나뉘며, '바이오 허브' '해양산업 혁신기지' '일자리 복합기능 이음센터' 등이 조성된다.

    국토부는 "낙후 지역의 산업기반을 회복시키고 혁신거점 공간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홍릉 일대인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의 49만 7000㎡ 규모의 사업지에는 '홍릉바이오헬스센터'를 조성하면서 인근 대학‧연구기관‧기업‧병원 등을 연계해 글로벌 바이오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 마련돼 있다.

    국비 250억 원 외에도 지방비 375억 원, 기금 등 민간투자 260억 등 4609억 원이 추가로 들어간다.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지역 위치도

     

    부산 영도구 대평동의 48만㎡에서는 선박 수리 산업을 고도화하기 위해 '선용품센터'와 '수리 조선 혁신센터' 등을 구축할 방침이며 국비 250억 원 외에도 1746억 9000만 원이 들어갈 예정이다.

    국비 50억~100억 원씩이 소요되는 소규모 사업지 61곳에서는 노후한 저층 주거지를 정비해 주차장, 도서관, 돌봄 시설 등 생활 SOC가 공급될 계획이다.

    경남 창원시 소계동의 사업지 98만 4000㎡에는 부족한 어린이·노인시설 등이 공급되고, 경기 부천시 대산동의 사업지 18만 1000㎡에는 통합 돌봄시설인 커뮤니티케어센터를 마련해 '세대 간 돌봄 통합'도 도모한다.

    폐광 지역인 강원 영월군의 11만 5000㎡ 사업지에는 인근에 다슬기 원산지인 동강이 있다는 점을 이용해 가공·유통·체험 공간인 '다슬기 코워킹 센터'를 만드는 한편 빈 점포를 지역 농·특산물 상설 판매장 '영월愛마켓'으로 변화시키는 등을 시도할 계획이다.

    143개 사업지에서 신청한 이번 사업의 평균 경쟁률은 약 1.9 대 1에 달했으며,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서면, 현장, 발표 등 3단계 심사와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쳤다.

    정부는 그러면서도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뉴딜사업이 외지인의 부동산 투기수단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한국감정원과 함께 선정 지역과 인근의 부동산 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며 "지자체가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부동산 시장 과열이 우려되면 사업을 중단하거나 연기해 내년 사업 선정에서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사업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도록 앞서 지난 4월 상반기분 22곳을 조기 선정한 상태며, '도시재생뉴딜 성과관리지원 컨설팅단'을 구성해 지역 간 도시재생 역량 격차를 줄이고 원활하게 성과를 관리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