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재조사 일주일째 '잠잠'…검찰 "일정 조율중"



법조

    조국 재조사 일주일째 '잠잠'…검찰 "일정 조율중"

    지난 14일 조사 이후 일주일째 재소환 없어
    檢 "소환 날짜 관련해 조국 측 입장 듣고 있다"

    검찰 재조사를 앞둔 조국 전 장관 (자료사진=윤창원/이한형 기자)

     

    검찰 재조사를 앞둔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일주일 가까이 소환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중이라는 입장이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조 전 장관을 이르면 이번주 다시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14일 조 전 장관을 처음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그러나 조 전 장관은 진술거부권을 행사했고 조사는 8시간을 넘기지 못했다.

    이후 검찰은 조 전 장관에 대해 추가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후 6일이 지나도록 재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것에 대해 "특별한 이유는 없다"면서도 조사 필요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을 둘러싼 의혹의 양이 방대한만큼, 이에 대한 입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재조사 지연 배경에 관해선 "소환 날짜 등에 관해 조 전 장관 측의 입장을 듣고 있다"고 설명했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소환조사를 두고 조 전 장관 측과 협조가 원활하지 않은 상황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조 전 장관 측은 검찰 조사에 충실히 협조하지는 않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힌 바 있다.

    첫 조사 이후 조 전 장관 측은 "기소가 사실상 예정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법정에서 진실을 규명하고 억울함을 밝히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라며 진술거부권 행사의 배경을 밝혔다. 검찰이 아닌 법정에서 유무죄를 다투겠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일각에선 조 전 장관에 대한 강제수사 가능성에 대해서도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은 "그런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재소환 일정과 별개로 관련 증거자료를 충실히 정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일 조 전 장관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연구실을 압수수색했다. 또한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불법 주식거래 과정에 조 전 장관 자금이 흘러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했다.

    한편 검찰은 재판에 넘겨진 정 교수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