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맞짱] 김기현 "조국보다 더큰 몸통" vs 황운하 "피해자 흉내"



정치 일반

    [맞짱] 김기현 "조국보다 더큰 몸통" vs 황운하 "피해자 흉내"

    <김기현 전 시장>
    경찰, 1년 넘게 샅샅이 뒤져도 증거 못찾아
    39번 압색 신청, 궁예 관심법으로 수사하나?
    황운하 출마 보며.."아니나다를까 흑막 거래"

    <황운하 청장>
    첩보 이첩 1달 걸려..이게 무슨 하명수사?
    검찰이 압색 기각·무리한 불기소.."수사방해"
    흑막거래? 정정당당, 내 힘으로 정치참여할것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황운하(대전지방경찰청장), 김기현(前울산시장)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과연 울산 시장 선거에 개입을 했는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개입으로 울산 경찰이 울산 시장 측근들에 대한 수사를 벌였다는 이른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여기에 대해서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습니다마는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당사자들은 자신의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논란의 직접적인 당사자 두 분을 한자리에 모셨습니다. 김기현 당시 울산 시장. 그리고 당시 울산 경찰청장이었던, 지금은 대전 청장이시죠, 황운하 청장. 두 분을 동시에 연결하는데요. 실체에 좀 더 다가서는 그런 시간이 되리라 믿으면서 저희가 어렵게 섭외했습니다. 두 분을 좀 불러보죠. 먼저 청와대 하명 수사의 피해자다라고 주장하고 계신 분 김기현 전 울산 시장 나와계십니까?

    ◆ 김기현> 반갑습니다. 김기현입니다.

    ◇ 김현정> 안녕하세요. 고맙습니다. 그리고 ‘하명 수사라는 건 사실무근이다’라고 주장하고 계신 분.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 황운하 청장님, 안녕하세요?

    ◆ 황운하> 안녕하세요.

    ◇ 김현정> 고맙습니다. 유선상이기는 합니다만 두 분이 이렇게 한자리에서 만나시는 게 얼마 만인가요?

    ◆ 김기현> 글쎄, 한자리에서 만났다고 말씀드리기는 그렇고요. 제가 황운하 그분하고 1:1 맞짱 토론하는 식으로 말씀하시는데 제가 그 사람하고 맞짱 토론할 일이 아니고요. 그 사람은 지금 죄를 지었다고 조사 대상이 돼 있는 피의자 신분인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인데, 제가 그 사람하고 맞짱 토론할 일은 아니고 제가 가지고 있는 입장과 제가 가지고 있는 그런 여러 가지 논리적인 근거를 말씀드리는 거죠. 맞짱 토론할 당사자가 아니죠, 그분이요.

    ◇ 김현정> 뭐 여기서부터 신경전을 벌이실 필요는 없는 것 같고 저는 다만 두 분을 한자리에 모셔서 맞짱으로 인터뷰를 하겠다라고 말씀드렸으니까요. 양쪽이 자신의 입장을 소신 있게 말씀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질문은 ‘얼마 만에 만나셨습니까?’ 이거였는데 여하튼 제가 동시에 입장을 한자리에서 확인하는 것이 우리 청취자들이 진실에 좀 접근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이렇게 마련한 자리라는 거, 또 두 분이 성의 있게 응해 주셔서 성사가 된 자리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시작을 했습니다.

    어디서부터 얘기를 좀 풀어볼까요. 김기현 전 시장님, 의혹을 제기하신 쪽이 그쪽이니까 김기현 전 시장님의 이야기부터 출발을 해 보죠. 2017년에 벌어진 측근들에 대한 수사. 이게 이른바 청와대 하명 수사가 틀림없다라고 여전히 믿으십니까?

    ◆ 김기현> 믿는 것이 아니고 확실한 사실이죠. 제가 믿는 것이 아니고 확실한 증거에서 드러나는 사실이고요. 그 근거가 뭐 대략 첫 번째로 보면 청와대가 앞장서서 이 첩보를 수집했다는 것이 지금 증거에서 확인되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청와대가 첩보를 수집해서 그걸 정리하고 가필까지 해서 리스트를 만들어서 하달했다는 겁니다. 얼마 전에 홍익표 민주당 수석 대변인이 얘기하는 걸 보니까 네 페이지인가 되는 리스트를 일목요연하게 1, 2, 3 이렇게 카테고라이즈까지 한 걸 들었는데 일반적으로 정보와 첩보가 들어오면 각자 관계된 사람이 하나씩 자기 걸 하지, 어떻게 그걸 한꺼번에 세 가지로 이렇게 카테고라이즈 한 걸 내놓겠습니까?

    특히 청와대가 나서가지고 송병기라는 사람한테 첩보를 달라고 요청해서 보냈다고 지금 송병기 씨가 지금 증언하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청와대가 앞장서서 이 리스트를 만드는 데 주모자 역할을 했다는 것이고, 특히 광역단체장 선출직은 청와대의 첩보 수집 대상이 아닌데도 나섰다는 점에서 굉장히 명확하게 의도가 드러나는 것이고요.

    두 번째로 백원우 민정비서관을 거쳐서 반부패비서관 박형철에게 전달될 때 박형철의 진술에 따르면 그 1건만 특별히 백원우가 봉투에 넣어서 전달했다는 건데 그것도 매우 굉장히 이례적인 거죠. 어떻게 그것도 1건만 딱 전달했냐고요. 박형철의 진술에 의하면 ‘그 1건 외에는 다른 건은 없었다.’ 이렇게 얘기한다는 말이죠. 매우 의도적인 목적이 보이는 것인데 청와대 민정실에서 일어난 일들은 이게 이첩하는 과정에서 제일 먼저 간단한 것들은 그냥 통째로 서류를 보내버리고 공문서에 대장을 등재를 하는 방법이 있고요. 또 두 번째는 전화를 해가지고 얘기하는 방법이 있고 세 번째로 직접 봉투에 넣어서 전달하는 방법이 있는데.

    자유한국당 김기현 전 울산시장(왼쪽),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 오른쪽)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김 시장님 죄송합니다, 제가 중간에 잠깐 끼어들겠습니다. 이게 한 번에 다 이야기를 쏟아내시면 청취자들이 조금 따라가시기가 힘들 수가 있어서 조금씩 크게 일단 한번 말해 주시고 그 중에 제가 하나하나 따로따로 두 분의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지금 청와대에서 내려간 첩보라든지 첩보를 수집한 방법이라든지 등의 증거가 나오고 있지 않느냐. 그거 하나 말씀하셨고 또 크게 어떤 근거입니까?

    ◆ 김기현> 그리고 세 번째로 무려 아홉 번에 걸쳐서 수사 보고를 받았다는 거 아닙니까? 심지어 압수 수색 영장 집행 전에 사전 보고까지 받았다는 건데.

    ◇ 김현정> 경찰이 청와대에 보고했다는 그 부분이죠.

    ◆ 김기현> 그렇죠. 노영민 비서실장이 ‘청와대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에는 별도 보고를 받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얘기했는데 압수 수색 영장 집행 전에 한 번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왜 그걸 사전에 보고를 받나요?

    ◇ 김현정> 내가 언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이냐. 그 말씀이세요.

    ◆ 김기현> 압수 수색 영장 전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적이 없어요. 그러니까 그것도 거짓말이라는 것이 들통이 난 거고요. 그만큼 청와대가 적극적으로 챙겼다는 사실인 거고요. 네 번째로 백원우 특감반이 울산을 방문해서 사건을 조사하고 갔다는 거 아닙니까? 고래고기 때문에 왔다 그러는데 고래가 무슨 대통령의 친인척입니까? 그 당시 와서 만나고 갔다는 사람이 수사과장 만나고 갔다는 건 지금 그 수사과장 진술로도 확인이 되고 있는데 수사과장은 김기현의 사건을 수사하는 사람이지 고래고기 수사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고래고기는 형사과장이 수사하는 사람이죠. 왜 김기현을 수사하는 수사과장을 만나고 갑니까?

    ◇ 김현정> 그게 네 번째고요.

    ◆ 김기현> 경찰대 동기여서 만났다고 그러는데 거기에서 무슨 경찰대 동기회 했습니까? (웃음)

    ◇ 김현정> 다섯 번째는요?

    ◆ 김기현> 계속 말씀드렸잖아요. 그리고 청와대 민정실에서 행정관이라는 사람이 당초에 사건을 담당하던 경찰관이 사건 수사에서 배제된 경위를 전화해서 물어봤다고 하는 것이 최근 보도에 나왔습니다. 그건 아마 사실인 것 같아 보이는데. 웃기잖아요. 일선 지방경찰청의 무슨 수사 담당자가 좌천돼서 다른 데로 쫓겨났다는데 민정실에서 왜 전화를 해서 물어보죠? 그만큼 청와대에서 관심을 가지고 계속 사건의 경위를 챙겨보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여러 가지 정황들. 그거 설명하려면 1시간 동안 설명할 것 같은데요. 누가 봐도 뻔한 일이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청와대가 이렇게 움직였다는 걸 보여주는 여러 가지 정황들이 있다라는 주장입니다. 황운하 청장님?

    ◆ 황운하> 그런데 지금 뭐 1:1 토론이라 하면서 그러면서 처음 시작부터 ‘황운하 그 사람’ 이런 표현 쓰는 것이 좀 유감스럽습니다. 저도 뭐 응하고 싶지 않았고요. 저도 토착 비리의 당사자인 분을 여러 가지 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필요 최소한으로 수사하겠다든지 또는 절제된 방법으로 수사하겠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배려를 했습니다. 그래서 피의자 신분으로 얼마든지 소환 조사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배려를 통해서 참고인 소환조차도 안 했습니다. 최근에 어디 언론 보니까 ‘그러면 선거 후에라도 부르지 왜 그랬느냐’ 하는데 선거 후에 실제로 소환 조사 일정을 잡았었습니다.

    ◇ 김현정> 김기현 시장 소환 조사 일정을 선거 후에 잡았었어요?

    ◆ 황운하> 잡았었습니다. 확인해 보시면 알 겁니다. 당시 수사팀에 확인해 보시면 알 겁니다. 실제로는 소환 조사 일정을 잡았었습니다. 수사팀에서 소환 조사해야 한다는 판단 때문에 소환 조사 일정을 잡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그 당시에 울산 시내의 여러 오피니언 리더급들에 해당되는 분들에게 광범위하게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의견을 들어보니까 ‘물론 소환 조사할 수도 있겠지만 한 정치인의 정치 생명을 끊어놓는 일일 수 있다.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해 달라’라고 그래서 제가 일단 오해를 받기 싫어서 보류를 했습니다. 그런 토착 비리 혐의자 또는 정치 자금법 위반의 피의자와 저도 1:1 토론하기 싫습니다.

    자유한국당 소속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지난 11월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낙선했던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권력기관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그 말씀은 오히려 배려를 해서 선거 전에 부르지 않았고 선거 후에도 잡아놨던 일정까지도 보류하고 결국 부르지 않을 정도로 배려했다. 그 말씀이세요?

    ◆ 황운하> 저는 그런 상황에서 자신 개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 무슨 있지도 않은 하명 수사니, 있지도 않은 선거 개입 수사니 하면서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국민들 혼란스럽게 하는 대단히 무책임한 정치인으로서 대단히 무책임한 일을 하고 있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황 청장님. 그러면 혹시 앞에서 지금 김기현 전 시장님께서 쭉 설명하신 근거들 있잖아요. 지금 네다섯 가지 말씀하셨는데 거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 황운하> 그런데 청와대에서 벌어진 일을 저는 모릅니다. 저는 전혀 모르는 일이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쭉 말씀하셨는데. 청와대와 저와는 단 한 차례도 통화는커녕 어떤 직간접적인 연락이 없었습니다.

    ◇ 김현정> 단 한 차례도요?

    ◆ 황운하> 네. 하명 수사가 뭘 하명 수사라고 말하는지 모르겠는데 하명 수사를 받은 기관. 울산경찰청의 책임자가 전혀 모르는 하명 수사가 가능합니까? 그리고 최근의 언론 보도를 통해서 보니까 청와대에서 경찰청으로 이첩된 첩보가 다시 울산청으로 넘어오는데 한 달 넘게 걸렸더라고요. 아니, 청와대 하명이라는 첩보가 한 달 넘게 걸리는. 그거 반나절도 안 걸리는 거거든요. 인수인계하고 어쩌고 한다고 하면서 한 달 넘게 걸렸다고 하더라고요. 그게 가능합니까, 하명 수사라면?

    ◇ 김현정> 기획된 하명 수사라면 한 달씩 걸리지 않을 것이다.

    ◆ 황운하> 예. 그다음에 또 첩보 내용에 10건쯤 있었다. 이런 보도 있더라고요. 저는 잘 기억도 안 납니다. 그런 첩보가 너무 일상적인 일이라서 기억도 안 나지만. 실제로 수사에 착수된 것은 그중에 1건뿐이었거든요. 비서실장 비리건 1건뿐이었습니다.

    ◇ 김현정> 그 말씀은 김기현 당시 실장과 관련된 첩보가 너무 일상적으로 많았다. 지금 그 말씀이세요?

    ◆ 황운하> 많았는데, 하명 수사였다면 10건 다 있든 없든 탈탈 털지 않았겠습니까? 단 1건 하고 말았습니다. 이게 어떻게 하명 수사가 될 수 있겠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저러한 이유들로 인해서 지금 다 말씀하신 거지만 세 가지 정도 말씀하셨는데 맞습니까?

    ◆ 황운하> 그 후에 청와대에서 일어난 민정에서 일어나고 어쩌고 저쩌고 말씀하시는 건 저하고 얘기할 일이 아니죠. 저는 모르는 일 아닙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금 두 분이 한 네다섯 가지씩 똑같이 얘기하셨어요. 하명 수사라고 생각하시는 근거와 아니라고 주장하는 근거를 각각 말씀하셨는데 김기현 전 시장님!

    ◆ 김기현> 말씀하시죠.

    지난 4일 오후 청와대에서 고민정 대변인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제보 경위 및 문건 이첩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황 청장의 ‘토착 비리 수사를 하는 것뿐이다. 그 당시 제보가 차고 넘치는데 오히려 배려해 준 것이다. 소환 조사도 선거 기간 동안 안 했고 후에 일정 잡아놨다가도 이분의 정치 인생을 끊는 것이라는 그런 주위의 조언들이 있어서 그거 안 할 정도로 배려했다’라는 것에 대해 답주시죠.

    ◆ 김기현> 참 정말 대단한 궤변이시고 어떻게 이렇게 황당무계한 말씀을 할 수 있는지. 심한 인격적 모욕을 느낍니다. 아니, 만약에 정말 김기현이가 죄를 지은 일이 있다면 자기가 왜 수사를 해서 정치 생명을 끊는다고 보류할 수 있는 자기 권한이 있습니까? 죄를 지은 사람을 봐줄 수 있는 권한이 자기에게 있는 겁니까? 김기현이에 대한 조사를 하기 위해서 최대한 다 해 봤지만 아무 증거도 못 찾았잖아요. 김기현이는 아예 입건조차 못 했습니다. 입건이 수사의 첫 단계인데.

    ◇ 김현정> 봐준 게 아니라 봐줄 게 없었을 것이다?

    ◆ 김기현> 아니, 본인이 나를 잡으려고 그렇게 샅샅이 뒤졌잖아요. 지능수사팀을 총동원해가지고요. 그렇게 1년 이상 넘게 뒤졌는데 김기현이가 죄지었다는 아무런 증거를 못 찾았고 그래서 입건 자체를 못한 사람인데 아니, 아무런 증거가 없는데도 마음대로 자기가 소환 조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생각하는 거 자체가 정말 웃긴다는 말씀이고요. 조금 전에 피의자를 참고인으로 뭐 신분 전환했다고 그러는데 그것도 웃긴 얘기입니다. 아니, 피의자면 피의자지 참고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한이 경찰관에게 주어져 있습니까? 자기가 죄지은 사람을 마음대로 덮어줄 권한이 있는 겁니까? 참 어이가 없는 거죠.

    왜 그게 피의자가 될 수 없냐면 죄지었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피의자가 될 수 없던 거고요. 요즘 보도가 많습니다마는 저에 대한 고발장 낸 사람이 김 모씨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게 지금 셀프 고발장이라는 거 아닙니까? 무슨 말이냐면 담당 울산청의 담당 과장이 고발인한테 전화해서 ‘우리 그거 제대로 잘 수사해 줄게’ 이렇게 말하면서 오라고 그래가지고 경찰관이 불러주는 대로 죄명하고 내용을 써서 그대로 고발장을 담당 경찰관이 접수하라 그랬답니다. 그렇게 해서 거기에다가 김기현을 피고발자로 넣어놨는데 내용을 들어보니까 김기현이하고 연결된 걸 하나도 못 찾은 거죠.

    ◇ 김현정> 결국 못 찾은 것이지, 배려가 아니라 못 찾은 거다?

    ◆ 김기현> 그래놓고 지금 정치 생명을 끊어놓고 이미 김기현 주변에 대한 허위 사실을 조작해서 압수 수색을 하고 계속 피의 사실 공표해서 영장을 신청하고 그랬다가 기각당하면서 선거 내내 그걸 울궈먹었잖아요. 정치 생명을 끊어놓았잖아요.

    아니, 그 다음에 정치 생명을 끊어놓는 것 때문에 보류했다고요? 정말 참 대단한 궤변이시라고 말씀드리고요. 또 자기가 1건만 수사에 착수했다 그러는데 아니, 홍익표 수석대변인이 지금 민주당에서 얘기했지 않습니까? 하명으로 내려간 것이 한 10건쯤 된 것처럼 설명했잖아요.

    ◇ 김현정> 이첩 말씀하시는 거죠.

    ◆ 김기현> 세 가지 카테고리 말씀하시면서 하명했다고 하잖아요. 아니, 하명한 사람이 하명했다고 그러는데 하명받은 사람이 안 받았다고 그러면 누구 말이 맞는 겁니까?

    ◇ 김현정> 제가 정리할게요. 홍 대변인님이 하명이라는 표현을 쓴 건 아니고요. 경찰로 청와대가 이첩했다라고 밝혔죠.

    ◆ 김기현> 이첩이라고 써놨지만 그 내용이 하명인 거죠.

    ◇ 김현정> ‘하명이라 본다’ 이 말씀이세요.

    ◆ 김기현> 아니, 수사 보고를 아홉 번씩이나 받는데 그게 하명이죠. 봉투에 넣어서 주는 것은 ‘이거 중요한 사건이니까 챙기라’고 하는 의미입니다. 민정수석실에서 봉투째 딱 넣어서 직접 전달해 주는 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제 황운하 청장으로 마이크 넘기겠습니다.

    ◆ 황운하> 하나하나 다 보겠습니다. 본인이 피의자 신분이 아니다, 죄지은 게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그리고 고발장을 경찰이 써줬다 말씀하시는데 경찰이 고발장을 써줬다면 거기에 또 피고발인인 김기현 시장이 들어가 있거든요. 그러면 왜 소환 안 했겠습니까? 고발장에 김기현이란 이름을 넣었으니까 경찰이 이거는 현재 고발한 내용만 봐서는 물론 소환 조사할 수도 있지만 피고발인은 현재 법체계에서는 자동 피의자입니다. 피의자 신분입니다. 얼마든지 소환 조사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잠시만요, 황 총장님. 죄송합니다. 제가 잠깐 두 분의 의사를 좀 확인하고 가야 될 부분이 있어서 제가 잠시 끊었는데요. 김기현 시장님, 황운하 청장님. ‘두 분을 저희가 물론 한자리에 모시지만 인터뷰를 동시에 인터뷰로 진행하겠다. 토론이 아닌 인터뷰로 진행하겠다’라고 했는데 지금 김기현 시장님이 중간에 들으시면서 바로바로 답하시고 싶은 부분들이 있는 것 같고, 황 총장님도 역시 들으시면서 바로바로 답하시고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두 분이 오케이 하신다면.

    ◆ 황운하> 좋습니다. 진행하시죠.

    ◇ 김현정> 그러면 그냥 가는 것으로 하겠습니까? 황 청장님 계속하세요.

    ◆ 황운하> 아까부터 제가 중간에 계속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었는데 계속 참았거든요. 기회가 올 때까지.

    ◇ 김현정> 황 청장님 하십시오.

    ◆ 황운하> 만약에 경찰이 불러주는 대로 피고발인에 김기현 시장을 포함시켰다면, 그게 경찰의 의도였다면 당연히 피의자로 소환했겠죠. 그렇지만 고발인의 의사, 고발인이 고발장을 쓰는 데 경찰이 도와주는 것은 문제될 게 없습니다.

    ◇ 김현정> 도와준 거다.

    ◆ 황운하> 그다음에 한 건, 한 건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면 의율 문제라든지 범죄 사실 문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는 거거든요. 한 건, 한 건 살펴보겠습니다. 아까 본인이 죄지은 거 없다고 말씀하시는데 정치 자금법 위반부터 한번 따져볼까요. 정치 자금법 위반 지금 일부 기소돼 있습니다. 김기현 시장이 정치 자금을 받은 주체입니다. 이른바 몸통의 위치에 있습니다. 현재 기소되어 있는 김기현 시장의 처의 이종사촌. 그분이 수개월 도피했습니다. 자신 있다면 왜 도피시켰습니까?

    그리고 SK 관련, SK의 전력 공급 민원과 관련해서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김기현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어떤 대가를 받았는지 매우 의심스러운 상황이었습니다. 이거 지금 제대로 수사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특검을 요구한 이유는 바로 이런 부분들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수사가 이루어져야 됩니다.

    그리고 피고발인. 김기현 시장의 형과 동생 김종현 씨, 김삼현 씨와 함께 피고발인이었습니다. 형과 동생이 각각 서로 다른 건설사의 인허가 문제나 시행권 문제로 불법 로비를 맡아서 형과 동생이 각각 경쟁사의 로비를 맡은 겁니다. 이에 대해서 김기현 시장이 조정을 통해서 형이 로비를 맡았던 회사로 정리를 했다는 그런 얘기가 파다했습니다. 충분히 수사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다음에 박기성 비서실장이 레미콘 업자를 변경하게 한 직권 남용 혐의에 대해서도 레미콘 업자를 변경해서 혜택을 받은 레미콘 업자는 김기현 시장에게 불법적인 정치 자금을 제공한 사람입니다. 충분히 수사 가치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수사할 내용은 차고 넘칩니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 조문을 마친 후 장례식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그런 것들이 있었는데 지금 김 시장님이 아무 증거도 못 찾아서 나를 부르지 못한 것이다라는 이 말씀은 말이 안 된다. 지금 이렇게 말씀하신 거죠. 이렇게 정리하면 됩니까?

    ◆ 황운하> 맞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김기현 전 시장께 마이크 드립니다.

    ◆ 김기현> 우선 말씀드릴 게 정치 자금법 위반으로 기소됐다 그랬는데 김기현은 기소돼 있지 않습니다. 거짓말입니다. 김기현이 어떻게 기소를 했습니까? 왜 허위 사실을 말씀하세요? 그 기소된 사실은 김기현이가 피고인으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더구나 그 사건은 지금 재판 계류 중에 있는데 관계자들이 아마 무죄가 날 거라고, 저하고 관련된 부분은 무죄가 날 거라고 저는 예상을 하고 있는 상태인데 김기현이가 기소됐다고 그러시면 안 되죠. 또 두 번째로.

    ◇ 김현정> 잠깐만요, 김 시장님. 그럼 그 재판에 계류 중인...

    ◆ 김기현> 방금 김기현이가 일부 기소되어 있다고 그랬지 않습니까. 그리고 또 제가 말씀 계속 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이건 약간 팩트 정리를 하고 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김기현> 김기현이는 기소돼 있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잠깐 황운하 청장님, 누가 지금 기소됐다고 하신 거죠?

    ◆ 황운하> 처의 이종사촌. 김기현 시장 처의 이종사촌과 김기현 시장의 회계 처분을 맡았던 공무원. 이분들이 기소돼 있는 것입니다.

    ◇ 김현정> 김기현 시장과의 관련성은요?

    ◆ 황운하> 직접적인 관련이 있죠.

    ◆ 김기현> 기가 막히네요.

    ◇ 김현정> 다시 김기현 시장님?

    ◆ 김기현> 아무 증거도 없이 ‘직접적인 관련 있다.’ 그렇게 말씀하시면 되나요? 허위 사실 유포죠. 책임지실 겁니까, 법적 책임을? 어떻게 함부로 말씀하세요? 아무 증거도 없이? 어떻게 경찰관이 그렇게 함부로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말씀하세요. 예의를 지키세요.

    ◇ 김현정> 김 시장님, 황운하 청장님 마이크 잠깐 올리겠습니다.

    ◆ 김기현> 제가 해야 될 시간이 필요합니다. 처 이종사촌을 도피시켰다고요? 어떻게 도피시켰습니까? 누가 도피시켰습니까? 무슨 증거를 가지고 그렇게 말씀하세요! 아무 증거도 없이 함부로 그렇게 말씀하세요.

    ◇ 김현정> 김 시장님 조금 흥분을 가라앉히시고요.

    ◆ 김기현> 자기가 그거 다 조사했어요. 김기현이가 도피시켰는지 다 조사했어요. 아무 증거도 찾지 못했잖아요. 김기현이 도피시킨 적이 없으니까 못 찾았죠. 어디 대기업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요? 내가 관내 기업을 도왔죠. 국회의원이 관내 기업을 돕는 게 당연한 거지. 무슨 대가를 받았다고요? 그런 헛소리를 어떻게 함부로 하세요! 제가 대가를 받았으면 다 처벌하세요. 그 대신 당신이 법적 책임져야 돼요. 어디서 그렇게 함부로 얘기하세요.

    또 뭐 어떻게 했다고요? 피고발인 김씨 형제가 각각 다른 사의 불법 로비를 맡았다고요? 그거 다 조사했잖아요. 샅샅이 조사했잖아요. 그런데 그 부분에서 아무런 증거를 찾지 못했잖아요. 그래서 자기 스스로 혐의에 대해서 무혐의 결정 냈잖아요. 그리고 동생을 검찰에서 무혐의 결정냈잖아요. 뭘 어떻게 했다고요? 내가 뭘 어느 쪽을 도와줬다고요? 아무 증거 못 찾았잖아요.

    서울중앙지검 수사관들이 지난 6일 송병기 울산 부시장 집무실에서 압수수색한 후 물품을 박스에 담아 들고나오고 있다. 송 부시장은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 사건과 관련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 행정관에게 처음 제공한 인물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김 전 시장님의 주장은 ‘아무 증거 못 찾았는데 무리하게 나와 엮지 말아라.’

    ◆ 김기현> 레미콘 관련해서 수사 샅샅이 했잖아요. 압수 수색을 몇 번이나 했어요. 그런데 다 그 부분이 무혐의 결정이 났잖아요. 어떻게 그렇게 함부로 무책임하게 말씀하세요, 경찰관이라는 분이! 1년 이상의 기간을 가지고 수사했잖아요, 수십 명을 동원해가지고.

    ◇ 김현정> 황운하 청장님?

    ◆ 황운하> 흥분하시지 말고요. 차분하게 말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김기현> 차분하게 말씀드릴 텐테.

    ◆ 황운하> 차분하게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품위를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황 총장님, ‘무리하게 그것들을 다 엮어서 말을 하면 이건 법적 소송의 대상도 될 수 있다’라는 게 김기현 시장님 말씀이세요.

    ◆ 황운하> 지금 토론 자리입니다. 토론 자리에서 상대방이 주장하는 내용에 대한 저의 반론입니다.

    ◇ 김현정> 말씀하십시오.

    ◆ 황운하> 반론입니다. 제가 인신공격하려고 비방하려고 발언하는 게 아니고 상대방이 그런 주장을 하니 제가 반론을 펼쳐야 되지 않습니까? 반론을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김기현 전 시장이 직접 비리 혐의자가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단서가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제가 확정적으로 유죄라는 말씀을 드린 것이 아니라 “단서가 있다. 수사에 착수할 만한 단서가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사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죠. 아까 아무 단서를 찾지 못해서 아무 증거를 찾지 못해서 수사를 안 했다 말씀하시니까 충분한 단서가 있다. 수사에 착수할 만한 단서는 차고 넘친다. 이걸 말씀드리는 거고요.

    ◇ 김현정> 아마 조금 전에 김기현 시장이 흥분해서 말씀하신 부분은 뭐냐 하면 그것들 관련해서 이미 탈탈 다 털지 않았느냐. 털었는데도 안 나왔으니까 이 말씀하셨는데?

    ◆ 황운하> 그러니까 말씀드리는데 첫째는 탈탈 털 만큼 수사하지 못했습니다. 부르지도 않았고.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김기현 시장의 형이 출처 불명의 돈 1억 8000원을 받았는데 기억이 안 난다고 얘기합니다. 1억 8000원의 돈이 출처가 기억 안 난다는 진술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됩니까? 그래서 경찰이 이제 압수 수색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압수 수색 영장이 기각됩니다. 수사를 어떻게 합니까? 그래서 수사가 제대로 진행이 안 된 겁니다.

    그 수사가 진행이 됐더라면 저는 충분히 김기현 시장으로 연결될 수 있는 어떤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것은 수사의 단서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자꾸 뭐 뭘 확정적으로 말하느니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수사의 단서가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김현정> 제가 좀 정리하자면 수사를 더 김기현 시장까지 나가려고 했으나 검찰의 압수 수색 영장이 기각되고 이래서 못 갔다, 수사를 진행을 못 했다는 말씀이세요?

    ◆ 황운하> 예, 그래서 검찰의 수사 방해로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고 또 검찰이 최종적으로 무혐의 처분했다고 그러는데 경찰이 충분히 수사는 못 했지만 어렵게 수사해서 확보한 유죄 증거들을 검찰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무시하고 무리한 불기소 처분을 한 것입니다. 무리한 수사가 아니라 무리한 불기소 처분을 한 것이죠.

    ◇ 김현정> 그러니까 우리는 수사할 만큼 수사했고 증거들도 차고 넘쳤으나 검찰이 그 중간에 끊었다. 끊었기 때문에 더 나아가지 못해서 무혐의가 나왔다는 말씀이신가요?

    ◆ 황운하> 검찰의 수사 방해도 있고 또 하나는 검찰의 불기소 처분도 있고. 그것을 “전부 증거 발견을 못 했고 최종으로 무혐의 처분되지 않았냐. 경찰이 탈탈 털었는데 증거를 발견 못했다”라든지 “최종적으로 무혐의 처분 났으니 무리한 수사 아니냐?” 이렇게 주장하시면 그건 경찰로서 납득할 수 없다는 얘기죠.

    ◇ 김현정> 검찰이 불기소 이유서라는 걸 냈잖아요? 90페이지가 넘게 썼다고 들었는데 불기소 결정문, 그건 다 보셨어요?

    ◆ 황운하> 다 보지는 않았고요. 대충 봤는데 최근에 언론에도 보도됐지만 그거 보면 검찰이 예컨대 김기현 시장의 동생 건 관련해서 볼 때 경찰 단계에서 30억 용역 계약이 왜 불법적이었는가를 입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참고인 진술이 있었습니다. 이 참고인 진술이 검찰 단계에서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번복됐어요. 전 모종의 흑막이 있다고 봅니다.

    그 다음에 불기소 이유서를 보면 변호인이나 피의자의 변명을 일방적으로 수용을 합니다. 경찰이 제시한 증거는 일방적으로 무시를 해요. 그런 불기소 결정문을 공정한 불기소 결정이라고 볼 수 없겠죠.

    또 박기성 비서실장의 직권 남용 혐의에 대해서도 검찰이 불기소 결정을 하면서 레미콘 업자. 즉 공급이 취소된 레미콘 업자. 그 레미콘 업자가 울산 업자인데도 경주 업자로 잘못 파악하고 불기소 결정문을 썼다고 하더라고요. 그렇게 기초적인 사실 관계도 파악 못 하고 허겁지겁 불기소 처분한 것이었거든요. 이런 불기소 처분을 어떻게 경찰이 수긍합니까?

    지난 18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에 대한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김기현 전 시장님 발언하시죠.

    ◆ 김기현> 그동안에 황운하 청장 이분이 39번에 걸쳐서 영장을 신청했대요. 아니, 김기현이 한 사람 잡으려고 39번 영장 신청을 했다 그러면 이거 대한민국 기록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탈탈 털었습니다. 수십 명의 경찰 인력을 총동원해서요.

    조금 전에 수사의 단서 말씀하시고 하는데 자기가 수사의 단서라고 했던 거 전부 다 수사했습니다. 관계자 아마 최소한 70, 80명에서 100명을 소환 조사했을 겁니다. 그랬는데 김기현하고 연결될 수 있는, 김기현이 죄를 지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아무 증거도 찾지 못한 겁니다. 죄를 지은 게 없으니까 찾지를 못하죠. 그래놓고 그걸 가지고 지금 더 수사를 해야 된다고요? 아니, 도대체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이 어떻게 경찰관 하고 계신지. 아니, 먼지 털어서 죄가 나올 때까지 털자. 이런 얘기인가요?

    조금 전의 검찰의 수사 방해라고 말씀하셨는데 현재의 검찰은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총장과 검사장입니다. 그러면 그 검찰이 야당 김기현을 봐주나요? 김기현이 무슨 야당에서도 검찰이 봐줘야 될 사람인가요.

    아니, 검찰의 수사 방해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황운하 청장이 판사 하고 검사도 다 하시죠, 뭐. 그냥 본인이 봐서 “네 죄를 네가 알렸다” 궁예의 관심법으로 봐서 유죄를 인정하면 검사도 판사도 필요 없이 다 정하시죠? 대한민국 헌법 질서에서 검사, 판사를 거치게 돼 있는데 검사, 판사가 합리적 판단을 통해서 결정을 하면 그게 결정이 최종 결정인 거지. 그게 수사 방해라고 하면 왜 판사를 두고 검사를 둡니까? 황운하 청장 혼자서 다 결정하시죠.

    ◇ 김현정> 검찰이 나를 봐줄 특별한 이유가 아무리 봐도 없다는 말씀이신데.

    ◆ 김기현> 말할 것도 없죠. 30억 아까 용역 계약 말씀하셨는데 참고인 진술이 번복됐다고 하시는데 제가 알기로는 번복 진술한 참고인은 실제 고발인에게 투자를 한 사람이랍니다. 수억대의 투자를 한 사람이라고 해요. 그 사람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지 고발인 편을 들어야 될 입장인데도 불구하고 검찰에서 조사받으면서 자기가 진술한 거하고 다르게 진술돼 있다. 경찰 조서를 보니까.

    ◇ 김현정> 경찰 조서가 문제가 있었다?

    ◆ 김기현> 불기소장에 보면 그렇게 기재가 돼 있어요. 저야 뭐 직접 보지 못하니까 불기소장만 보는 거죠. 자기가 말한 사실하고 다르게 기재돼 있다는 그런 내용까지 불기소장에 써 있단 말이죠. 그러니까 정말 경찰에서야말로 모종의 흑막이 있어서 사건을 조작해서 본인 진술과 다르게 덮어씌운 거 아니냐. 이런 의심을 하는 거죠.

    오늘 일부 조간신문에 보니까 울산시 공무원이 참고인으로 나가 진술을 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 진술서가 내용이 다르다고 수정해 달라고 하는데 끝까지 거부해서 경찰이 수정해 주지 않았다라고 하는 그 기사가 오늘 뜬 걸 봤는데요. 아예 목적을 정해 놓고 수사를 하게 되면 이렇게 엉터리로 본인이 한 얘기하고 다르게 기재된 진술서가 만들어질 수도 있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면 잠깐 하나 추가 질문하고 마이크 넘기겠습니다. 지금 “검찰이 나를 봐줄 이유가 없다.” 그렇게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황운하 청장 입장에서는 “굳이 그러면 이렇게 김기현 시장을 뭐 타깃으로 해서 무리한 수사를 할 이유는 내가 뭐가 있겠느냐?”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 김기현> 그러니까 하명 수사죠.

    ◇ 김현정> 뭘 바라고?

    ◆ 김기현> 지금 당장 본인 보세요. 울산경찰청장을 계급 정년 6개월 남긴 상태에서 2스타 치안감으로 승진했지 않습니까? 이 정권으로부터 하혜를 입은 거죠. 또 울산청장으로 오신 다음에 본인이 원하는 대전경찰청으로 갔어요, 고향으로. 그런 다음에 지금 민주당 공천을 받아 출마한다고 하지 않습니까? 그 무렵에도 이미 벌써 민주당 공천으로 대전에 출마한다더라. 이게 뭔가 하여간 뒤에 흑막이 있는 거래가 있는 거 아니냐 하는 소문들이 파다했단 말이죠.

    전체적으로 보면 당연히 뭔가 성과를 내야 그렇게 소문하고 부합될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아니, 그 여부를 다 떠나서 청와대가 하명을 했는데 그럼 뭔가 성과를 내야지 현직 경찰관이 성과를 안 낼 수 있겠습니까? 뻔하죠. 상식 있으면 다 아는 거 아닌가요?

    ◇ 김현정> 이제 황운하 청장께 마이크 넘기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황운하> 제가 울산청장으로 갈 때 승진한 거 가지고 말씀하시는데 정확하게 좀 보셔야 됩니다. 제가 계급 정년 임박할 때까지 부당하게 승진이 안 됐습니다. 부당하게 승진에서 탈락하다가 정상적으로 막판에 구제가 된 것이죠. 정상적인 정부라면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할 일이죠.

    그다음에 또 하나 말씀드리죠. 정말 청와대에 제가 잘 보이려고 하고 청와대가 김기현 시장을 수사한 그 공로를 인정했다면 저는 지금 경찰청장 하고 있어야 됩니다. 경찰청장 벌써 했어야 됩니다. 대전경찰청에 온 것은 제가 어쩔 수 없이 어디 갈 데가 없어서 대전에 온 겁니다. 대전경찰청 선호하는 사람 없습니다.

    ◇ 김현정> 지원해서 가신 거 아니에요?

    ◆ 황운하> 물론 제가 지원 희망하기는 했지만 희망하는 것도 제가 선택 가능한 선택지 중에 희망할 수밖에 없는 거 아닙니까. 어쩔 수 없이 간 겁니다. 그런 것을 근거도 없이. 또 저는 정치하고 싶은 마음이 지금도 없습니다. 김기현 시장님 말씀하시는 거 보고 국민의 정치에 대한 혐오감, 불신을 왜 키울까. 이런 것을 보고 더 정치하기 싫습니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지난 11월 29일 오전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지방경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황 청장이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 직전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을 낙선시키려고 청와대 지시에 따라 '하명수사'를 벌였는지 확인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잠깐만요. 지금 중요한 말씀하시는데 정치하고 싶은 마음이 없다고 하셨어요?

    ◆ 황운하> 네. 울산에 있을 때도 그랬고 대전에 와서도 정치하고 싶은 마음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변에서 끈질기게 저에게 정치 참여를 권유했습니다. “정치를 해야 할 사람이 정치를 안 하면 정치를 해서는 안 될 사람들이 정치판에 남아 있게 되고 그분들만 정치판에 진출하게 되지 않느냐? 누군가는 사적인 탐욕의 대상으로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적인 의무의 영역으로 생각하고 정치를 해야 되지 않느냐.” 그래서 고민 고민 끝에 정치 참여 여부를 고민 중이라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무슨 공천을 어쩌고저쩌고. 그런 저급한 말씀을 하시는 건 대단히 유감스럽습니다. 저는 누구한테 공천 어쩌고저쩌고 이런 데다 줄서고 하는 구태 정치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정치를 만약에 한다 하더라도 정정당당하게 제 힘으로 할 겁니다. 그렇게 근거 없이 무슨 부처님 눈에 부처만 보이고 정말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는 그런 말씀이 떠오릅니다. 무슨 근거로 그런 말씀하시는지 대단히 유감스럽습니다.

    ◇ 김현정> 황 총장님, 그럼 대전에 간 다음에 정치 참여를 결심한 거지 그전에는 정치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었다. 지금 그 말씀이신?

    ◆ 황운하> 정치 참여 결심은 아직도 확정적인 것은 아니고요. 최근에 제가 명예퇴직을 신청하면서 정치참여 여부를 고민하겠다고 한 것이고. 그때까지도 계속 제가 고민을 했습니다. 백지에 줄을 그어놓고 왼쪽에는 정치 권유하는 분들 말씀 써놓고 오른쪽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정치해서는 안 되지 써놓고 계속 고민했었습니다. 무슨 정치 참여를 울산에서부터 그런 근거 없는 말씀을 하십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제 김기현 전 시장 전화 올리겠습니다. 김기현 시장님.

    ◆ 김기현> 계속 이렇게 서로 간에 말 섞어가면서 토론해야 되는. 그래서 저는 이럴 것 같아서 하기 싫다고 말씀드렸고요.

    ◇ 김현정> 토론은 아니고요. 이쪽이 말씀하시면 이쪽이 또 반박하고 싶은 게 생기시다 보니까 공평하게 마이크를 하나 올리고 내리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 김기현> 지금 피의자로 조사를 받고 있는 사람하고 피해자가 돼 있는 저하고 같이 이렇게 말 섞어가면서 토론을 하는 게 저는 처음부터 싫어서 이렇게 안 하겠다고 말씀드린 건데. 감정이 격해질 것 같아서 제가 미리 말씀드렸고요.

    그런데 뭐 본인 내심이야 누가 알겠어요. 그렇지만 우리가 다 외견상으로 나타난 것을 가지고 본인 내심을 추정하는 거잖아요. 이미 울산에 있을 때부터 고향 대전에 가서 금년 말에, 그러니까 작년 같으면 내년이 되겠죠. 내년 말에 사표 내고 민주당 공천으로 고향에 출마한다더라는 소문이 파다하게 나 있었고요. 주변에서 그런 얘기들이 많이 들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아니나 다를까 그렇게 하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딱 전체적으로 정치에 연결이 되는 거죠. 그러니까 본인 내심이야 아니라고 그러면 독심술이 없는 한 알 수는 없지만 결국은 누가 봐도 상식적으로 뻔한 거 아니냐는 말씀을 제가 드리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금 청취자 문제가 굉장히 많이 들어오는데요, 김기현 전 시장님. 그러면 이런 것들을 검찰 수사를 넘어서서 특검이라든지 국정 조사라든지 다른 방법까지도 생각을 하시는가? 어떻습니까, 입장이?

    ◆ 김기현> 일단 국정 조사를 하자고 우리 당에서 요청을 하고 있는데 지금 국정 조사에 전혀 민주당이 응하지 않거든요. 왜 응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떳떳하다면 국정 조사를 통해서 진실이 뭔지 밝히면 될 텐데 안 밝힌단 말이죠.

    특히 지금 울산경찰 10여 명이 서울중앙지검의 소환에 불응하고 있다는 기사를 계속 보고 있는데 아니, 떳떳하면 가서 큰소리치면 되죠. 당당하게 말씀하시면 되지. 아니, 다른 사람도 아니고 일반 민간인도 아니고 경찰관이나 되신 분들이 자기 법적 권리를 다 주장할 수 있는 분들인데 뭐가 두려워서 그렇게 숨습니까? 참 그것만 보더라도 벌써 뭔가 구린 데가 있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거죠.

    ◇ 김현정> 김기현 전 시장님 특검은 어떻습니까?

    ◆ 김기현> 특검을 말씀드리면 첫 번째로 권력형 비리의 경우에 그러니까 권력이 개입해서 뭔가를 이렇게 사건을 조작하고 뭘 만들었을 때 생기는 그런 제도입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지금 이 공작 수사 관련해서는 현재의 검찰이 나름대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지만 만약에 그것이 미진하다 그러면 나중에 특검을 도입하는 것도 고려해야 된다라는 것인데 그 특검 조건이 첫 번째 반드시 야당이 추천하는 후보가 특검으로 돼야 된다는 거죠.

    그동안 이게 권력형 비리와 관련됐을 때는 MB의 내곡동 사저도 그랬고요. 박근혜 정부실의 최순실 특검도 그렇고요. 그리고 김경수 드루킹 게이트도 그랬습니다. 전부 야당이 추천한 인사가 특검을 맡았습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그 특검의 추천은 야당의 몫이라는 걸 전제로 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야당 추천 특검이라면 받겠다. 아니면 국정 조사가 좋겠다?

    ◆ 김기현> 좋겠다가 아니라 2개가 다 동시에 진행될 수 있는 거죠. 국정 조사는 지금 당장 할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자, 황운하 청장님?

    ◆ 황운하> 국정 조사는 국회에서 논의해야 될 일이기 때문에 제가 언급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는 뭐 어느 조사든지 환영합니다. 환영합니다마는 국정 조사는 국회에서 논의할 일이기 때문에. 물론 특검도 국회에서 논의할 일이지만. 특검은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뭐 청와대 하명이니 하면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 아닙니까? 그러니까 특검을 저는 여야가 합의를 해야 이루어지겠습니다마는 특검을 통해서 진실 규명해야 된다. 왜냐하면 이 사건의 본질이 토착 비리 수사인데 엉뚱하게 하명 수사로 둔갑됐거든요. 국민들이 굉장히 혼란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애초에 이게 문제가 될, 나라가 시끄러워질 그럴 의혹이 없는 사건인데 다만 경찰 수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고 토착 비리 수사가 검찰의 불기소 처분으로 인해서 덮였다. 이런 부분이 좀 아쉽고 이런 부분이 언젠가 시일이 지난 뒤에 재조사가 이루어지겠지 하는 기대는 가지고 있었지만 정쟁의 대상이 되고 막 서로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무책임한 주장들, 의혹 제기들이 난무하고 하는 것을 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왕 이렇게 혼란스럽게 됐으니 특검을 통해서 명명백백하게 밝히자. 그게 제 일관된 입장입니다.

    ◇ 김현정> 야당 추천 특검이어도 괜찮습니까?

    ◆ 황운하> 그건 국회에서 논의할 사안입니다. 제가 언급할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 김현정> 또 하나 질문 드릴 것이 있는데요. 앞에서 김기현 전 시장님이 이제 말씀하신 게 지금 경찰분들 한 10여 명이 검찰의 소환에 불응하고 있다?

    ◆ 황운하> 그것도 제가 좀 말씀드릴게요. 저는 그분들이 왜 출석을 안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한 달 전쯤에 제가 울산경찰청에 전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아니, 울산지검에서 이런 수사를 진행하는 게 있느냐. 왜 나한테는 아무런 연락도 없느냐?” 하니까 그때 울산경찰청 수사관들이 “울산지검에서 출석 요구가 온 적이 있다. 그런데 응하지 않았다” 이러더라고요. 그래서 “왜 응하지 않았습니까. 수사에 협조해 주지 왜 응하지 않았습니까” 하니까 이전에 이른바 성 모 경위라고. 고발인하고 유착이 돼서 구속됐다는 경찰관이 있습니다. 아시죠?

    그때 울산경찰청 수사관들이 굉장한 트라우마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 사건 때문에. 즉 검찰에 가서 어떤 진술을 하든 검찰이 필요한 진술만 활용할 뿐 사실 그대로 밝히려고 하지 않더라. 지금 검찰이 의도한 어떤 시나리오. 검찰이 미리 그려놓은 틀에 맞춰서 경찰의 진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검찰이 쳐놓은 덫에 뛰어드는 꼴이 된다.

    따라서 자신들이 수사 협조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서면 진술을 통해서만이 자신들의 입장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서면 진술을 하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구두로 진술하면 어떻게 변질, 왜곡될지 모르겠다라는 것입니다. 수사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게 아니죠.

     

    ◇ 김현정> 황 청장님, 그런 게 아니라는 말씀. 지금 시간이 탐정 손수호 코너를 미루고 저희가 밀고 지금 계속 왔는데도 한 2분밖에는 남지 않아서요. 두 분께 마지막 발언 기회를 자유롭게 드리고 마무리 짓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이크 순서상 김기현 전 울산시장님?

    ◆ 김기현> 조금 전에 황 청장님이 말씀하신 덫에 뛰어드는 꼴이기 때문에 서면 조사를 받겠다는데 그런 생각이시라면 저희 측근 조사할 때도 덫을 놓고 그렇게 의도적으로 시나리오로 몰아갈 것이 아니라 서면 조사를 하셨어야 맞죠. 자기는 그렇게 안 해 놓고 남에게 그렇게 하라고 요구하는 거 자체가 참 어이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이 사건은 단순히 김기현이 관련된 사건 혹은 황 청장 개인 사건이 아닙니다. 이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짓밟은 테러입니다. 정치 테러입니다. 헌정 농단 사건입니다. 백원우나 조국 같은 사람이 몸통이라고 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더 큰 몸통이 뒤에 있다. 저는 그렇게 확신하고 있고요. 반드시 이것이 밝혀져서 역사의 엄중한 처벌을 해야 한다는 건 저의 확고한 소신입니다.

    ◇ 김현정> 더 큰 몸통이면 수석보다 더 큰 몸통이 누구입니까?

    ◆ 김기현> 그건 국민들께서 알아서 판단하시겠죠.

    ◇ 김현정> 1분 쓰셨습니다. 황운하 청장님.

    ◆ 황운하> 김기현 시장님께서 선거에 패배하신 후에 여러 가지 억울한 심경이 드실 건 이해합니다. 그러나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책임 있는 정치인의 모습이죠. 선거 패배의 책임을 경찰 수사로 돌리는 것은 이것은 과도한 피해자 코스프레라고 생각합니다. 그 당시에 민주당 후보가 우세를 보이고 자유한국당 후보가 열세를 보이는 것은 울산에 한정된 일이 아니었습니다. 전국적인 현상이었습니다. 민심의 거대한 흐름이었다는 걸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있지도 않은 하명 수사니 선거 개입 수사니 하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어떤 사적인 탐욕의 대상으로 이러한 정치 공방을 계속 벌이는 것은 저는 대단히 무책임한 3선 국회의원도 역임하시고 또 울산광역시장까지 역임하신 분의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라 봅니다. 거짓과 선동으로 더 이상 우리나라를 혼란스럽게 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김현정> 이렇게 오늘 두 분을 한 자리에 모시고 인터뷰를 하는 것도 이게 처음 있는 일이어서 두 분이 신중하게 고민 끝에 국민들께 조금이라도 진실에 접근하자라는 마음으로 오케이를 해 주셔서 마련된 자리였습니다.

    ◆ 김기현> 오케이를 했지만 이렇게 되지 않도록 해 달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 김현정> 하시다 보니까 감정이 또 격해지시죠.

    ◆ 김기현> 그래서 이런 방식으로 하지 말자고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처음에.

    ◇ 김현정> 그러셨어요. 그런데 동시에 이렇게 입장을 들을 수 있어서 아마 청취자들은 조금 더 실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고요. 응해 주신 두 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겠습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그리고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두 분 고맙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