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 총파업으로 전력공급 차질…50일 가까이 파업 계속



유럽/러시아

    프랑스 '연금개혁 반대' 총파업으로 전력공급 차질…50일 가까이 파업 계속

    지난 22일 프랑스 국영전기기업 EDF 소속의 프랑스 최대수력발전소인 그랑메종 발전소 건물에 'EDF는 파업 중'이라는 글자가 적힌 현판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프랑스 정부의 연금개편에 반대하는 노동계의 총파업이 50일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프랑스 최대 수력발전소가 파업에 나서 전력공급에 일부 차질이 빚어졌다.

    22일(현지시간) 르 몽드 등 프랑스 언론에 따르면, 알프스 산간지방 이제르에 위치한 수력발전소 '그랑메종' 직원들이 전날 연금개편안 폐기를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파업이 이날 아침까지 이어졌고 발전기 가동이 멈추면서 전력공급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프랑스 국영전기기업 EDF 소속인 그랑메종 발전소는 원자로 2기의 발전량과 맞먹는 프랑스에서 가장 큰 수력발전소다.

    프랑스에서는 연금개편 총파업에 동참하는 EDF나 송전기업 노조원들이 전기 공급을 고의로 차단하는 일이 잇따라 일어나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전날 파리 근교 렁지스에서도 총파업을 주도하는 노동총동맹(CGT) 소속 조합원들이 상가 건물에 전기공급을 차단했다.

    도르도뉴 지방에서도 지난 10일 송전기업 에네디 소속 노조원 2명이 한 기업 건물에 대한 전기공급을 고의로 차단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았다.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는 발전·송전 기업 직원들의 발전소 폐쇄나 전기공급 차단에 대해 "민주주의와 법치를 공격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에대해 총파업을 주도하는 CGT의 필리프 마르티네즈 위원장은 "이런 행동이 고의로 업무를 방해하는 사보타주 행위는 아니"라고 주장했다.

    프랑스 정부는 현재 직종·직능별로 42개에 달하는 퇴직연금 체제를 포인트제를 기반으로 한 단일 국가연금 체제로 개편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CGT를 중심으로 한 노동계는 "더 오래 일하게 하고 연금은 덜 주겠다는 것"이라면서 지난달 5일부터 총파업을 계속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