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투표조작 의혹' 엠넷 아이돌학교 제작진 2명 구속영장 기각



사건/사고

    '투표조작 의혹' 엠넷 아이돌학교 제작진 2명 구속영장 기각

     

    시청자 투표 조작 의혹을 받는 엠넷(Mnet)의 오디션 프로그램 '아이돌학교' 제작진 2명의 구속영장이 기각됐다.

    임민성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7일 김모 CP(총괄프로듀서)와 김모 부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하고 이들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임 부장판사는 김 CP에 대해 "사실 관계는 인정하면서 법리에 대해서는 다투고 있다. 범행 기간과 규모, 개인적 이익 취득 여부, 편취액 규모, 사용처 등을 종합해 보면 구속 사유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 부장에 대해서도 "전체적 범행 가담 여부와 정도에 다툼의 여지가 있고, 개인적 이익 취득 등 종전 유사 사안과 비춰 현 단계서 구속 사유와 상당성이 역시 인정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앞서 경찰은 2017년 7월부터 9월까지 방영한 '아이돌학교'의 시청자 유료 투표 결과를 조작한 혐의(업무방해 및 사기) 등으로 12일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아이돌학교'는 2017년 방송된 오디션 경연 프로그램이다. 경찰은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프듀) 시즌 4의 시청자 투표 조작 논란 이후 프듀 전 시즌과 아이돌학교로 수사 범위를 확대했다.

    경찰은 지난해 9월 '아이돌학교' 투표수 조작 의혹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한 차례 압수수색을 진행했고, 필요한 자료를 확보해 그간 분석 작업을 진행해왔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실제 투표수가 조작된 흔적을 발견했고, 여기에 일부 제작진이 가담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