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미국-탈레반, 29일 역사적 평화협정 체결



미국/중남미

    미국-탈레반, 29일 역사적 평화협정 체결

    아프간 현지시간 22일 0시부터 휴전 돌입
    미군 단계적 철수…8600명선 감축 추진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무장반군조직 탈레반이 29일 평화협정 체결을 추진중이다.

    미 국무부는 21일(현지시간)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 명의의 성명을 내고 "그 동안 미 협상팀은 탈레반과 아프간에서 전쟁 종식과 미군 및 동맹군에 대한 위협 중단, 그리고 미군과 동맹군의 철군을 위한 협상을 해왔다"며 "최근 양측은 이해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이해의 성공적 이행을 토대로 미-탈레반 협정 체결에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서명이 29일 이뤄지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NN방송과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은 양측간 휴전상태가 아프간 현지시간으로 22일 0시부터 돌입한다고 미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다.

    탈레반도 성명을 내고 "장기간의 협상에 따라 양측은 국제사회의 참관 하에 합의에 서명하기로 했다"면서 "양측은 죄수석방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앞서 아프간 국가안보위원회 대변인인 자베드 파이살이 현지시간 22일 0시부터 양측의 무력 감축 조치가 시작되며 1주일간 이어진다고 밝혔다.

    '1주일간 무력감축'이라는 완충장치 도입을 통해 양측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아프간에 주둔하는 미군 병력은 단계적인 감축에 들어가게 된다.

    현재 1만 2천명의 병력 규모가 8600명 수준으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국은 탈레반과 평화협청 체결에도 불구하고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및 알카에다에 대한 대테러 작전은 계속 이어간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