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정경심 재판에 증인 채택…法 "강남빌딩 같은 질문은 빼라"



법조

    조국, 정경심 재판에 증인 채택…法 "강남빌딩 같은 질문은 빼라"

    9월 3일 조국 증인신문 진행 예정…김경록, 정경심 동생도 증인채택

    자녀 입시 비리와 감찰 무마 의혹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5월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경심 동양대 교수 사건을 담당하는 재판부가 정 교수의 남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 부장판사)는 25일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정 교수의 공판에서 조 전 장관을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검찰과 정 교수 측은 조 전 장관의 증인채택 여부를 두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여왔다. 검찰은 정 교수의 혐의 입증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정 교수 측은 조 전 장관이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이며 꼭 필요한 증인이 아니라며 맞서왔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최종적으로 "정 교수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발견하기 위해 조 전 장관이 증인으로 나설 필요성이 있다"며 "증언거부권을 이유로 소환에 불응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자녀 입시비리 및 사모펀드 의혹 등의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지난 5월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5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다만 "검찰 주신문사항 중 '강남빌딩'처럼 변호인 측에서 반발할 사항도 있다"며 "공소사실과 관련 없는 사생활 영역에 대한 신문은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검찰은 정 교수가 강남빌딩을 목표로 했다는 취지의 문자를 재판에서 여러 차례 제시해 정 교수 측은 "논두렁 시계 사태가 다시 벌어졌다"면서 강한 반발을 산 바 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증인신문은 여름 휴정기 이후인 9월 3일에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 교수의 동생 정모씨도 사모펀드 의혹 관련 증인으로 채택하고 같은달 10일 소환하기로 했다. 또한, '조국 일가'의 자산관리인 한국투자은행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씨도 8월 20일 증인신문을 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