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의 中 보복, 중국내 인권유린 기업에 경고장



미국/중남미

    美의 中 보복, 중국내 인권유린 기업에 경고장

    폼페이오 "홍콩 이제 공산당치하 도시…특별지위박탈 계속 이행"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미국이 중국의 홍콩보안법 시행에 대한 보복으로 새로운 '사업 권고(business advisory)'를 발령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일(현지시간) 브리핑을 열고 중국 신장 등의 강제 노동과 기타 인권 침해에 연루된 곳과 공급망이 연계된 기업들에 대해 사업 권고(business advisory)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인권을 유린하는 중국 사업장과 거래하지 말라는 경고인 것이다.

    이에따라 국무부는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와 함께 이들 지역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중인 기업들에 대한 제재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그동안에도 중국이 신장 위구르(웨이우얼) 지역에서 소수민족을 감시하고 수용소에 감금하는 등 탄압했다고 비판하며 인권 침해에 관련된 중국 관리들을 제재해왔다.

    폼페이오 장관은 기업 대표들은 이번 사업 권고를 신중하게 읽고 인식해야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인권 침해 행위를 지원했다는 법적 책임과 함께 평판 등에서 위험을 감수해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홍콩은 이제 중국 공산당 치하의 한 도시일 뿐이라며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끝내기 위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를 계속 이행하겠다고 다짐했다.

    홍콩 도심의 홍콩보안법 반대 시위.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어 "자유로운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번영하며 역동적인 도시 중 하나였다"며 "이제 그곳은 공산당이 운영하는 또 하나의 도시가 될 뿐이다"고 말했다.

    그는 홍콩 사람들은 중국 공산당 엘리트들의 변덕에 예속될 것이라며 "슬프다"라고도 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홍콩보안법 제38조에 미국인이 적용 대상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 법은 모든 국가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했다.

    이 법 38조는 홍콩 영주권자가 아닌 외국인에 대해서도 홍콩 외 지역에서 홍콩보안법을 위반하면 이 법을 적용받아 추방 되거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끝으로 미국은 중국 관련 법률들을 시행할 것이며 더 많은 일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