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검찰, 정의연 쉼터 요양보호사 참고인 신분 소환조사



사회 일반

    검찰, 정의연 쉼터 요양보호사 참고인 신분 소환조사

    • 2020-07-13 06:56

    지난달 말 정의연 감사도 불러 조사…윤미향 의원 소환은 아직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자료사진.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서울 마포구 연남동에 운영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마포 쉼터)에서 약 7년간 일한 요양보호사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13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정의연 마포 쉼터에서 2013년부터 근무한 요양보호사 A씨를 지난 9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A씨를 상대로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2) 할머니가 매달 받은 정부 보조금과 2017년 정의기억재단으로부터 받은 여성인권상 상금 1억원 등이 어떻게 관리됐는지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A씨는 지난달 말 연합뉴스 등과의 인터뷰에서 길 할머니 양아들 황선희(61) 목사가 수시로 마포 쉼터를 찾아와 길 할머니에게서 돈을 받아갔다고 증언한 바 있다.

    A씨는 또 정의연이 회계 부정 논란에 휩싸이자 황 목사가 길 할머니의 정식 양자로 입적한 뒤 마포 쉼터 소장 손모(60)씨가 관리하고 있던 길 할머니의 돈 3천만원을 받아갔다고도 주장했다.

    손씨는 지난달 6일 경기도 파주 자택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이후 황 목사는 정의연에 자신이 할머니를 돌보겠다는 뜻을 밝히고 자신이 운영하는 인천 연수구의 교회로 할머니를 데려갔다.

    검찰은 지난달 16일 황 목사 부부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앞서 검찰은 정의연 회계부정과 안성 쉼터 관련 의혹에 대한 여러 건의 고발사건을 지난 5월 형사4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 뒤 정의연 사무실, 마포·안성 쉼터 등을 압수수색했다.

    아울러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회계 담당자들도 여러 차례 불러 조사했다. 지난달 29일에는 정대협·정의연 결산 과정에 참여한 외부 감사 B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정대협·정의연이 돌보거나 장례를 치른 다른 위안부 할머니들의 유가족과 안성 쉼터 시공사 대표 등도 참고인으로 소환해 진술을 확보했다.

    수사에 착수한 지 약 2달이 지났지만, 검찰은 정의연 전직 이사장이자 핵심 피고발인인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은 아직 불러 조사하지는 않은 상태다.

    윤 의원과 관련한 핵심 의혹은 안성 쉼터 건물 매입 과정에 위법성이 있었는지, 법인이 아닌 개인 명의 계좌로 모금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모금액 일부를 사적으로 유용했는지 등이 꼽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