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 낱낱이 밝혀라



칼럼

    [칼럼]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 낱낱이 밝혀라

    내용 사실이라면 충격과 파장 커
    진상규명없이는 넘어갈 수 없는 사안
    재발 방지위해 정부.여당이 답해야
    정치권도 정치쟁점화 시도 중단해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등 혐의로 고소한 피해 호소인을 대리하는 김재련 변호사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사진=연합뉴스)

     

    설마했던 일들이 윤곽을 드러냈다.

    아직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고소인의 일방적 주장이긴 하지만 그 내용이 사실이라면 충격과 파장은 너무나 크다.

    고소인 측은 이 사건은 박 시장의 위력에 의한 비서 성추행 사건이라며 무려 4년이나 지속적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밝힌 내용 또한 낯뜨겁다.

    피고소인이 망인이 돼서 형사고소를 진행하지 못하게 됐지만 결코 진상규명 없이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말했다.

    회견이 없었더라도 진상을 규명해야 했지만 피해자가 또 다른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기자회견을 연 이상 이제 정부.여당은 그에 대한 답을 해야 한다.

    인권변호사, 시민운동가, 행정가로서의 삶과 족적은 기억돼야 마땅하다.

    하지만 업적은 업적대로, 과실은 과실대로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더 이상 공(功)에 천착해 과(過)에 침묵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현 정권 들어 민주당 광역 광역단체장의 '성 추문'은 이번이 세 번째다.

    왼쪽부터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이한형 기자/박종민 기자/연합뉴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영어(囹圄)의 몸이 됐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사퇴했다.

    피해 장소가 집무실이고 대상은 지역의 절대권력인 단체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여성 비서, 또는 여성비서관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추문은 개인의 일탈로 가볍게 여기는 시각도 있지만 지자체장은 이미 거의 견제가 없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그동안의 미투운동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이어지는 여성에 대한 성추행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 일회성이 아닌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고민이 마련돼야 한다.

    그렇기 위해선 사건의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대안을 찾는 것이 첫 걸음이 될 것이다.

    또 몇 번이나 구제를 요청했던 피해자의 인권회복을 위해 그의 목소리가 묻혀서는 안되며 보호대책도 필요하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일명 '펜스 룰'(아내를 제외한 여성과 단둘이 식사를 하지 않고 아내 없이는 술자리에 가지 않는다)이 거론되지만 이는 결코 해결책이 되지 않는다.

    정치권도 애도 분위기에 편승해 적당히 침묵하거나 또는 이를 정치 쟁점화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차기환 변호사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박주신씨, 법원 소환 촉구 기자회견'에서 박씨의 치아 엑스선 자료를 보며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영국에서 돌아와 빈소를 지키는 아들 박주신씨의 병역비리 의혹을 다시 끄집어 내 장례 후 재검을 받을 것을 요구한 게 대표적이다.

    이는 이미 지난 2013년 검찰의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안이다.

    박원순 시장을 지지하던 이들조차 왜 5일간의 서울특별시장(葬)'에 반대하는 국민청원에 동참했는지도 다시금 곱씹어볼 일이다.

    한 조직 수장의 죽음으로 안타깝고 어수선하겠지만 서울시도 사건의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야 한다.

    더욱이 고소인은 현재도 서울시 공무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같은 식구이기에 더욱 그렇다.

    철저한 진상파악만이 2,3차 피해를 막고 재발을 방지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