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쏙:속]수도권+중부 물폭탄…동부간선로 전면통제



사회 일반

    [뉴스쏙:속]수도권+중부 물폭탄…동부간선로 전면통제

    • 2020-08-03 08:04

    “1일 1쏙이면 뉴스 인싸!” CBS <김덕기의 아침뉴스>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 매일 아침 필수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날려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사진=제천소방서 제공

     


    8/3(월), 오늘을 여는 키워드 : 비 그치면 휴가 끝?

    기상청 중기예보가 화젭니다. 서울 수도권과 강원영서 등에는 오는 12일까지 내내 비소식이 예보됐기 때문인데요. 강원영동과 충남, 대전, 세종, 충북 등도 10일까지 연속 비예보입니다. 휴가철 맞은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러다가 비 그치면 휴가도 끝나는 것 아닌지, 연일 계속되는 비 소식에 휴가지에서도 피해 없도록 안전한 휴가 되시길.

     


    ■ 방송 : CBS라디오 김덕기의 아침뉴스 (8월 3일)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6)
    ■ 진행 : 김덕기 앵커 ■ 연출 : 장규석, 조태임



    1. 서울·경기·충북·강원…물폭탄에 사망 6명 실종 8명

    오늘(3일) 새벽까지 공식 집계된 인명피해는 사망 6명, 실종 8명입니다. 경기도 안성과 충북 제천, 충주, 음성군 등에서는 토사유출과 산사태로 모두 5명이 사망했고, 서울 도림천에서도 급류에 휩쓸린 80대가 사망했습니다. 충북에서는 소방대원 1명을 포함해 8명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돼 수색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철원에서도 계곡물이 불어나 1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서울, 경기, 충북 등 6개 시도에 산사태 위기경보 “경계”가 발령됐고, 철원과 연천 등에는 범람 위험으로 대피령이 떨어진 상탭니다. 또 한강 왕숙천 지점에는 홍수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추가 인명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2. 잠수교, 서울동부간선도로 전면통제…철로도 곳곳 끊겨

    잠수교는 어제(2일) 오후부터 보행자에 이어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고 서대문구 증산교는 오늘 오전 5시 20분부터 출입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오늘 새벽 5시 10분부터는 동부간선도로 양방향이 전면 통제됐습니다. 집중호우가 이어진다면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등 통제 구간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힘겨운 출근길이 예상됩니다.

    판교-여주간 수도권 전철 경강선도 선로 일부 유실로 신둔도예촌역과 여주역 구간 운행이 중단됐습니다. 코레일은 해당구간이 버스 19대를 투입했습니다. 어제부터 운행이 중단됐던 충북선과 태백선, 중앙선과 영동선은 복구작업이 진행 중이지만 오늘도 일부 구간에서 운행이 어려울 걸로 보입니다.


    3. 중부지방 이번 주 계속 비…4호 태풍 '하구핏' 영향도

    중부지방의 장마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내일까지 무려 300mm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습니다. 내일까지 중부지방에는 100에서 많은 곳은 300mm 이상, 영동과 경북 북부에는 30에서 100mm 이상, 전북에는 5에서 40mm의 비가 내릴 전망입니다.

    태풍의 간접 영향도 예상됩니다. 제 4호 태풍 '하구핏'은 우리나라에 상륙할 가능성은 적지만 태풍에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돼 장마전선의 세력을 키우겠습니다. 이에 따라 중부지방에는 5일까지 최고 500mm가 넘는 누적강수량을 기록하는 곳이 있겠습니다. 산사태나 하천 범람 등 비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코로나, 커피숍도 안심 금물…할리스서 8명 확진

    지인과 담소도 나누고 회의도 하는 커피전문점도 코로나19를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서울에서 커피점 관련 집단감염 사례가 처음으로 발생했습니다. 강남구에 있는 할리스커피 선릉역점에서 지난달 27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이 커피점과 양재동에 있는 식당 '양재족발보쌈'에서 추가 확진자가 나와 지금까지 총 9명의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방역당국은 수도권 밖에선 진정세가 뚜렷하지만, 수도권내에선 산발적인 감염이 이어지고 있다며 휴가철을 맞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습니다.


    5. 전세 이대로 소멸?…정치권은 논쟁 중

    개정된 임대차보호법 시행으로 전세물건이 자취를 감췄습니다. 집주인과 세입자간 신경전도 팽팽한데요.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이 페이스북에서 전세제도는 개발시대의 유산이라며 “저금리시대에 서민입장에서는 월세가 전세보다 손쉬운 주택임차 방법”이라고 주장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앞서 미래통합당 윤희숙 의원은 임대차보호법 때문에 전세가 너무 빠르게 소멸하고 있고 수많은 사람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정치권에서는 전월세 말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치권이 야기시킨 전세대란부터 어떻게 진정시킬 방법을 찾는게 우선이 아닐지...)

     




    # 민간 우주왕복 완성, 스페이스X로 우주인 ‘스플래시 다운’
    # 백악관, “미 대선 11월 3일 예정대로”
    # 폼페이오 “중국 소프트웨어 업체 며칠내 조치”
    # 오늘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주민신고, 과태료 8만원


    ■ 클로징 코멘트 by KDK ■

    중부지방에 계신 분들은 출근길 조금은 여유롭게 나오셔야합니다. 호우 특보 속에 오전까지 중부와 경북에 집중호우가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비가 내린다는 소식인데요. 이번 주 내내 중부지방은 비가 내렸다 그치기를 반복할 것으로 보여 조심 또 조심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