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원영 변호사 "아빠가 조국이라던 여학생, 세미나서 봤다"



법조

    김원영 변호사 "아빠가 조국이라던 여학생, 세미나서 봤다"

    "조국이 아빠라 했고 명확하게 기억, 거의 유일한 교복 입은 학생"
    '딸 학술대회 참석 안 했다'는 檢 입장과 정면 배치
    재판부, '서울대 인턴 의혹' 관련 공소장 변경 허가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관련 혐의를 받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3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경심 교수 재판에서 딸 조모씨의 서울대 학술회의 참석 여부가 쟁점이 된 가운데 해당 회의에 참석했던 변호사가 조씨로 보이는 여고생을 봤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 부장판사)는 13일 업무방해 등 혐의로 기소된 정 교수에 대한 공판을 진행했다. 여름 휴정기 이후 첫 재판인 이날 지체 장애가 있는 연극 배우이자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해 활동 중인 김원영 변호사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검찰은 정 교수가 조씨가 고등학교 3학년 시절인 2009년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의 학술대회에 참여하지 않았음에도 참여한 것으로 가장해 허위 인턴 활동 확인서를 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반면 정 교수 측은 조씨가 명백하게 해당 학술대회에 참석했다고 반박하며 조씨의 참석 여부가 최근 재판에서 쟁점이 됐다.

    당시 관련 영상물 자료로도 명확히 결론이 나지 않은 가운데 이 세미나에 참석했다는 김 변호사는 '아빠가 조국'이라던 교복 입은 여학생을 분명히 봤다고 진술했다.

    김 변호사는 당시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학생으로 이 학술대회에서 방명록 작성 안내와 자료 배부를 도왔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 당시 아마 거의 유일하게 교복을 입은 학생이 왔어서 저와 옆에 있던 친구가 신기해서 보았고, 그 학생은 아빠가 가보라고 해서 학술대회에 왔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이에 변호인 측이 "아빠가 누구라고 했냐"고 묻자 김 변호사는 "아빠는 조국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검찰 측 주장과 달리 조씨가 실제로 학술대회에 있었다는 설명이다.

    변호인 측이 당시 학술대회에서 촬영된 영상 중 조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나오는 화면들을 보여주며 "혹시 (화면 속) 사람이 당시 그 학생이 맞냐"고 묻는데 대해서는 "10년 전 봤던 학생을 단정적으로 (맞는지 아닌지) 명확히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어 김 변호사에 대한 증인신문에 나선 검찰은 조씨가 학술회의에 참석했다면 왜 방명록을 적지 않았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질문했다.

    이어 "당시 학술회의에 참석한 다른 학생이 조국 당시 교수 소개로 왔다고 참석한 것을 잘 못 기억하는 거 아니냐"며 기억이 불명확할 수 있다는 취지로 묻자 김 변호사는 "정확히 기억하는 이유는 조국이 아빠라고 했고 그 이후에 아빠가 서울대 교수라서 참석했다는 것이 인상적이어서 확실하게 기억한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재판부는 해당 의혹 관련 검찰이 지난달 신청한 공소장 변경을 허가했다. 앞서 재판부는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확인서의 작성 주체 및 발급 경위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달라고 검찰과 변호인 측에 요구한 바 있다.

    검찰은 변경된 공소장에 조 전 장관이 공인인권법센터장이었던 한인섭 교수의 허가 없이 위조한 것이라고 기재했다. 변호인 측은 확인서의 발급 과정에서 한 교수의 동의가 있었는지 여부를 알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며 공소사실을 부인했다.

    이날 재판에는 김 변호사 외에도 정 교수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 관련 한영외고의 고3 담임교사 및 고려대 교수 등 관계자들이 증인으로 대거 출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