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시 문 연 디지털교도소…"이대로 사라지기엔 아까워"



사건/사고

    다시 문 연 디지털교도소…"이대로 사라지기엔 아까워"

    폐쇄됐던 디지털교도소 운영 재개 선언
    2기 운영자 "확실한 증거 있을 때만 신상공개"

    (사진=디지털교도소 홈페이지 캡처)

     

    성범죄·아동학대·살인 등 강력범죄 용의자들의 신상을 공개해 오다가, 최근 무고한 남성을 성범죄자로 몰았다는 의혹에 휩싸여 폐쇄됐던 웹사이트 '디지털교도소'가 11일 돌연 운영 재개를 선언했다.

    이날부터 갑자기 접속이 가능해진 디지털교도소 홈페이지에는 본인을 '디지털교도소를 이어받게 된 2대 운영자'라고 밝힌 사람이 남긴 입장문이 게재돼 있다.

    그는 "현재 디지털교도소 1기 운영진들이 경찰에 의해 모두 신원이 특정됐고, 인터폴 적색수배가 된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디지털교도소의 운영은 극히 어렵다고 생각해 1기 운영진들은 운영을 포기하고 잠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디지털교도소 1기 운영자는 미국 HSI의 수사 협조 소식을 들은 후 8월부터 이러한 사태에 대비했고, 여러 조력자들에게 서버 접속계정과 도메인 관리계정을 제공해 사이트 운영을 재개해 달라고 부탁했다"며 "고심 끝에 제가 사이트의 운영을 맡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 '확실한 증거'가 존재하는 경우에만 신상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운영자는 "디지털교도소는 현재 여론으로부터 사적 제재 논란으로 많은 비판에 직면해 있고, 사이트 폐쇄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디지털교도소는 이대로 사라지기엔 너무나 아까운 웹사이트"라고 주장했다.

    이어 "피해자들의 고통은 평생 이어지는 반면 대한민국의 성범죄자들은 그 죄질에 비해 매우 짧은 기간의 징역을 살고 나면 면죄부가 주어진다"며 "이 때까지 그 누구도 신경쓰지 않았고, 아무도 해결해주지 않았던 온라인 지인능욕범죄, 음란물 합성유포 범죄 역시 디지털교도소가 응징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디지털교도소가 사라진다면 수감된 수십 명의 범죄자들은 모두에게 잊히고 사회에 녹아들어 정상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법원판결, 언론 보도자료, 누가 보기에도 확실한 증거들이 존재하는 경우에만 신상공개를 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논란이 됐던 사건에 대해서는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는 "허위 제보를 충분한 검증 없이 업로드한 1기 운영진에 피해를 입으신 채정호 교수님, 김OO 님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 "지금까지 업로드된 게시글 중 조금이라도 증거자료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가차없이 삭제했고, 일부 게시글은 증거 보완 후 재업로드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사이트에는 약 100명에 가까운 범죄자 혹은 범죄 의혹을 받는 사람들의 신상이 공개돼 있었다. 하지만 이중 'n번방 영상 구매자'로 폭로됐던 가톨릭대학교 채정호 교수는 수사 결과 무혐의를 확인 받았고, 성범죄자로 지목당한 고려대 재학생 김모씨가 억울함을 호소하다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했다.

    그러자 디지털교도소의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일각에서는 '사적 응징'이라는 비판이 불거졌다.

    이에 지난 8일부터 사이트에 접속하면 '접근 권한 오류'(403 Forbidden 에러) 표시가 뜨는 등 사실상 폐쇄됐고, 운영진은 종적을 감췄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