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용수 할머니 폭로 후 131일…윤미향 불구속 기소



사건/사고

    이용수 할머니 폭로 후 131일…윤미향 불구속 기소

    • 2020-09-14 17:20

    검찰, 민주당 윤미향 의원 횡령 등 8개 혐의 불구속 기소
    이용수 할머니 지난 5월 7일 폭로 이후 131일만
    정의연·윤미향 적극 반박…수요집회 vs 맞불집회 혼란
    檢 수사 결론에 윤미향 "깊은 유감, 결백 증명할 것"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정의기억연대를 둘러싼 회계부정, 공금횡령 등 각종 의혹에 중심에 서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정의연 전 이사장)을 14일 불구속 기소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폭로 이후 131일 만이다.

    그간 정의연과 윤 의원 측은 회계부정 의혹 등에 대해 거세게 반박해왔다. 하지만 검찰이 윤 의원에게 업무상 배임 횡령 등 6개 혐의를 인정해 적용한 만큼, 향후 법정 공방은 치열하게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지난 5월 7일 첫 폭로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용수 할머니는 지난 5월 7일 대구 남구 한 찻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요집회를 없애야 한다"며 "참가한 학생들이 낸 성금은 어디 쓰는지도 모른다"라고 말했다.

    또 "30년 가까이 위안부 대책 관련 단체에 이용만 당했다"며 "성금이 할머니들을 위해 제대로 쓰인 적도 없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21대 총선에서 더불어시민당(더불어민주당으로 합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윤미향 의원에 대해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날을 세웠다.

    그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정의연과 발걸음을 함께 해왔던 이 할머니의 폭로는 파장이 컸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이자 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 의원과, 정의연을 향한 각종 의혹과 해명 요구가 빗발쳤다.

    정의연은 같은 달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회계 투명성 논란에 대해 일부 부정확한 표기가 있었다고 인정하면서도, 전반적인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다"라며 반박했다. 윤 의원 딸의 유학비 조성 및 2015년 한일 합의 내용 사전 인지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논란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보수 시민단체 등은 윤 의원과 정의연에 대해 횡령, 사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야당인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역시 윤 의원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쟁점화에 나섰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사실 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맞불을 놨다.

    검찰은 지난 5월 14일 윤 의원 관련 사건을 배당하며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이 사이에도 '위안부' 피해자 안성 쉼터 조성과정에서 당시 정대협 대표였던 윤 의원이 배임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논란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눈덩이처럼 불어난 정의연, 윤미향 '의혹'…검찰 수사 마침내 결론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윤 의원은 지난 5월 19일 이용수 할머니를 직접 찾아갔다. 10여분 간 독대에서 윤 의원은 눈물을 흘리며 사과하고 이 할머니는 "불쌍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간극은 여전했다.

    이 할머니는 5월 25일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윤 의원을 향해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며 "무슨 권리로 위안부 피해자를 이용했느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가운데 검찰은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마포구 쉼터 '평화의 우리집' 등을 압수수색하고 정의연 회계 담당자를 소환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냈다. 이밖에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와 연관된 정의연 기부금 횡령 의혹도 조사 대상에 올랐다.

    의혹에 대한 검증이 조여오는 상황에서 윤 의원 역시 5월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정의연에 대한 각종 의혹을 재차 부인했다. 또 의원직 사퇴 의사가 없음을 내비치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방이 지속되는 가운데 정의연이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개최한 '수요시위'는 28년 만에 처음 자리에서 밀려 나기도 했다. 보수단체들은 '맞불' 집회를 열며 자리 선점에 나섰다. 정의연 측은 "30년 역사의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을 훼손하지 말라"고 호소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지난 6월 6일에는 핵심 인물인 정의연 '평화의 우리집' 소장 손모(60)씨가 숨지는 비극적인 일도 발생했다.

    검찰은 지난달 13일 윤 의원을 마침내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같은 달 하순에도 또 한번 불러 조사를 이어갔다.

    이후 이날 윤 의원을 업무상 횡령과 배임, 사기와 보조금관리법 위반 등 총 8개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또 정대협 상임이사이자 정의연 이사인 A(45)씨도 같은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윤 의원은 정대협 대표 시절 정부 등으로부터 약 3억 6천만원 가량의 보조금을 부정 수령하고, 관할관청에 등록하지 않고 총 41억원을 불법 모금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윤 의원은 검찰 수사결과 발표 후 입장문을 통해 "불구속 기소를 강행한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검찰이 제출하는 공소장과 증거기록을 받게 되면 꼼꼼하게 살펴보고 재판에서 저의 결백을 증명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