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은혜, 다음주 등교수업 확대 시사…"오전·오후반 등 탄력운영"



교육

    유은혜, 다음주 등교수업 확대 시사…"오전·오후반 등 탄력운영"

    "12월3일 수능 철저 준비하에 시행할 것"
    코로나19 이후 미래 교육 전환 10대 정책과제 제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다음주 이후 등교수업 확대 방침을 밝혔다.

    유 부총리는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2주년을 맞아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학교 밀집도 기준을 지키면서 지역·학교별 특성에 맞는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추석 연휴 특별 방역 기간이 끝나는 다음주 이후 등교수업이 좀더 확대될 전망이다.

    오는 11일까지는 전국 유·초·중의 등교 인원은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로 유지된다.

    유 부총리는 "오전·오후 학년제, 오전·오후반, 학급 분반 등 특성에 맞게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도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유 부총리는 추석 연휴 직전인 지난달 2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원격 수업 장기화로 학습격차 등 문제가 현장에서 확인되고 있다"며 "추석 특별 방역 기간이 지나고 등교수업을 조금 더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 부총리는 원격 수업 확대로 불거진 학력 격차 문제와 관련해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달 중 원격교육 실태 설문조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원격수업을 정규수업으로 인정하는 범위, 편성‧운영 기준 등을 마련하고 원격 교육 활성화를 위해 '원격교육기본법' 제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원격수업 상황을 반영해 주요 교과별 학습량과 내용을 적정화하는 방안을 내년도에 적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또 올해 12월 3일 예정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과 관련해서는 "수능 시험 방역 지침을 수립하고 시험장 확보, 감독 인력 추가 확보 등으로 철저한 준비 하에 시험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또 "학생·교육기관 방역을 위해 유·초·중·고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지난달부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추진 중"이라며 "방역 의무를 위반하는 학원에 제재를 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 내로 학원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대학 원격 수업을 위해서는 취약계층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위해 한국장학재단 기부금을 활용해 국가장학금 4구간 이하 학생 약 600명에게 태블릿 PC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학의 온라인 학위과정 운영에 필요한 기준과 절차를 올해 하반기에 마련하고, 원격수업의 질 관리를 위해 대학별 원격수업관리위원회 구성과 '(가칭)대학 원격수업 인증제' 도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또 코로나19 이후 미래 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여기에는 학생·교사 중심의 미래형 교육과정 개편, 학교 변화를 주도할 새로운 교원제도 마련,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등 학생 중심 미래형 학교 조성, 국공립 유치원 확대 등 교육 안전망 구축, 협업·공유를 통한 대학·지역 성장 지원 등이 포함됐다.

    또 미래사회 핵심 인재 양성, 대학생 취업 지원 확대, 재직자 후학습 지원 강화 등 고등 직업교육 내실화, 전 국민, 전 생애 학습권 보장, 디지털 전환 교육 기반 마련, 교육 협력 거버넌스 구축 등이 담겼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