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수원 '원전 태풍 피해 예방' 300억원 투입



포항

    한수원 '원전 태풍 피해 예방' 300억원 투입

    월성본부 전경. 좌측부터 월성 1~4호기. (사진=자료사진)

     

    지난 9월 북상한 태풍으로 원전이 잇따라 정지한 가운데 한수원이 재발 장비를 위해 3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지난 12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300억원을 들여 태풍으로 고장이 발생한 설비를 모두 지중화하거나 외부 영향이 없도록 가스절연 방식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답변은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원전 안전과 관련한 후속 조치가 있었음에도 태풍으로 인해 발전설비 가동이 중단됐다는 지적을 하자 나왔다.

    정 사장은 "후쿠시마 사고 이후 주로 지진이나 쓰나미와 같은 자연재해에 후속 조치가 집중됐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태풍 피해 대비는 2003년 '매미' 이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고, 2007년에는 설비를 교체했다"면서 "그러나 이번에 초속 30m가 넘는 통상적이지 않은 태풍이 오면서 해당 설비들이 모두 문제를 일으켰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사건은 원전의 안전성에 관한 문제이므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협의해 후속 조치를 반드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제9호 태풍 마이삭과 제10호 태풍 하이선에 의해 6기의 원전(고리 3·4호기, 신고리 1·2호기, 월성 2·3호기)이 발전을 정지했다.

    원안위 조사 결과 발전 정지의 원인은 원전 설비나 송전선로 등에 염분이 쌓이면서 순간적으로 전기가 통할 때 불꽃이 튀는 '섬락'(閃絡·flashover) 현상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