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승래 의원 "재난주관 방송 KBS 충남만 없어, 설립계획 세워야"



대전

    조승래 의원 "재난주관 방송 KBS 충남만 없어, 설립계획 세워야"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는 조승래 의원(사진=조승래 의원실 제공)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구갑)이 KBS 충남방송총국의 조속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조승래 의원은 지난 15일 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서 열린 한국방송통신공사 KBS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양승동 사장 주도로 충남방송국 설립 계획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조 의원은 "KBS '1도 1국' 기본틀에서 유일하게 예외가 되고 있는 곳이 충남"이라며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광역도 가운데 재난 주관 지역방송사가 없는 곳은 충남이 유일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질의에서 조 의원은 "지난 2018년 11월 인사청문회 때 양승동 사장은 충남방송국 설립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양 사장 주도로 충남방송국 설립 계획을 마련해 국회에 직접 보고하라"고 강조했다.

    KBS는 지난 2011년 내포신도시에 2만 925㎡ 규모의 충남방송국 건립 부지를 확보하고 2015년 잔금 납부까지 마쳤다.

    그러나 이듬해인 2016년 KBS는 충남방송국 설립 실시설계비 4억 원을 세웠다 경영난을 이유로 삭감했다.

    조승래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충남지역 10개 시군에서 KBS가 받고 있는 수신료는 262억 원에 달하며 공주와 계룡, 논산, 부여, 금산 등 5개 시군까지 합하면 액수는 더 많다.

    충남도민들이 수백억의 수신료를 납부하면서도 지역방송국이 없어 각종 재해 재난 시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게 조승래 의원의 주장이다.

    특히 충남은 노인 인구가 많아 지상파 방송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지역방송국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는 각종 방송서비스에서 소외되고 있다.

    조승래 의원은 "재난·재해 관련 정보 신속 전파, 방송서비스 소외 및 상대적 박탈감 해소, 알권리 충족, 방송의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해 KBS 충남방송국은 조속히 설립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KBS는 홍성군에 위치해 있던 홍성방송센터 부지를 100억 원 대에 매각 한 것으로 알려져 충남방송총국 설치를 위한 재원도 충분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