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포항시 하수처리장 사업 5년만에 본궤도…시의회 통과



포항

    포항시 하수처리장 사업 5년만에 본궤도…시의회 통과

    반대측, 배임 혐의 법적조치 예고…진통 불가피

    포항시의회가 19일 열린 본회의에서 포항시 하수처리장 증설사업관련 표결을 하고 있다.(사진=김대기 기자)

     

    경북 포항시가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해온 포항시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개선 사업이 국비 반납을 코 앞에 두고 포항시의회의 동의를 받음에 따라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

    시의회 본회의 표결까지 가는 진통 끝에 동의안이 의결됐지만, 반대 의원들은 법적조치를 예고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포항시는 남구 형산강북로에 있는 포항하수처리장에서 배출되는 하수의 방류 수질을 낮추기 위해 포항시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개선사업을 지난 2015년부터 추진했다.

    총 사업비 470억원(국비 235억웜, 도비 49억원, 민자 186억원)을 들여 기존 6만 2326㎥에서 10만 9373㎥로 구조개선(증설)을 하고,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으로 15년간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2015년 국비를 신청하고 2016년 생물반응조 개선사업 타당성 조사 연구 용역을 진행했으며, 국비 86억 원 등 104억 원을 교부 받았다.

    하지만 이 사업은 일부 시의원들의 반대로 지난 276회 임시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 부결되는 등 5년 넘게 사업이 표류해 왔다.

    사업 지체로 인해 올해 말 국비 반납을 앞두고 포항시의회가 19일 본회의에 이 사업을 표결에 올려 통과시켰다.

    대표발의한 권경숙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은 "국·도비 일부가 확보 됐고, 타당성 용역에서 사업이 필요한 것으로 나왔다"면서 "시민들의 쾌적한 환경 등을 위해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포항시하수처리장 전경(사진=포항시 제공)

     

    하지만 사업 반대 의원들은 의사발언과 질의 등을 통해 강력한 반대에 나섰다.

    복덕규 의원은 "한달 전에 열린 상임위에서 부결됐고, 한달이 채 지나지도 않았는데 본회의에 부의한 것은 나쁜 선례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동료의원을 존중해 줄 것"을 요구했다.

    김상민 의원은 "상임위 중심의 지방자치 원칙에 부합되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고, 박경열 의원은 "이강덕 시장이 의도적으로 특정업체를 도우려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실시된 본회의 표결에서 출석 인원 30명 가운데 21명이 찬성, 반대 7명, 기권 2명으로 통과됐다. 이에따라 포항시는 사업을 본격추진할 방침이다.

    포항시는 내년 1월 민자사업 3자 공고를 시작으로 오는 2022년 착공과 2024년 준공을 목표에 사업에 들어간다.

    포항시는 시민부담 최소화 및 하수처리 효율성 증대라는 기본방침 아래 제3자 공고, 사업시행자 선정 및 실시협약 체결 등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포항시 관계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행정의 신뢰를 높이고 앞으로 사업의 투명성 확보와 시민 우려 불식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경열 의원 등 반대 의원들은 여전히 '사업 불필요와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한 공사라고 주장하며 이강덕 시장을 배임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혀 진통이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