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정치인 "방사능 오염수 방류, 국민적 논의 없었다"



아시아/호주

    日정치인 "방사능 오염수 방류, 국민적 논의 없었다"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반대' 기자회견이 열린 현장.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태평양으로 방류할지 조만간 결정할 예정인 가운데 국민적 합의가 없었다는 일본 정치인의 지적이 나왔다.

    19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무라이 요시히로 미야기현 지사는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국민적 논의가 이뤄졌다고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무라이 지사는 정부가 오염수 방류 방침을 굳혔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정부의 정보 제공 없이 대답할 수 없다"고 선을 그은 뒤 이같이 말했다.

    무라이 지사는 이어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나쁜 이미지가 일부 다른 나라에 남아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오염수) 해양 방류는 후쿠시마와 인근 현뿐만 아니라 일본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다만 "대응을 결정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는 사실은 피할 수 없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 오염수의 해양 방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2011년 폭발 사고 이후 방사능 오염수가 하루에 160~170톤씩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장치로 여과했다며 이 물을 '오염수'가 아닌 '처리수'라고 부른다. 이 오염수는 지난 9월 기준 123만톤 규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