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기부 세종 이전 추진 철회돼야"…대전시, 강력 반발



대전

    "중기부 세종 이전 추진 철회돼야"…대전시, 강력 반발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대전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추진에 대해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하며 대처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최근 세종시 이전 의향을 행정안전부에 전달한 것과 관련해 대전시가 강하게 반발하며 이전을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중기부는 최근 행정안전부에 세종 이전 의향서를 제출했다. 중소기업청에서 장관급 부처로 격상된 뒤 세종 이전설이 제기돼온 가운데, 본격적으로 절차에 착수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하며 중기부 이전이 이뤄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허 시장은 "비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을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수도권 과밀해소 및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세종시의 당초 취지와도 맞지 않는다"며 "대전청사 또는 비수도권에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기관 선정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강조했다.

    또 "이것이 허용될 경우 비수도권 공공기관을 사이에 둔 지역 간 쟁탈전과 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놓았다.

    중기부는 사무 공간 부족과 다른 부처와의 원활한 협의를 이전 논리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서는 "정부대전청사 내 독립청사를 신축할 수 있을 정도로 부지에 여유가 있는데다, 과거 과천에서 정부중앙청사를 가는 거리보다 현 대전과 세종 간 거리가 가까운 점, 중요 의사결정이 화상회의로 이뤄지는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중기부의 이전이 타당한지에 대해 부정적, 회의적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허 시장은 "세종시 출범 이후 인구 및 법인·기업들의 급속한 유출로 이미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는 상황에서 중기부와 산하기관의 세종 이전은 도시 침체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 분명해 보인다"며 "세종 이전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정치권, 시민사회 등과 힘을 합쳐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