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스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강행 시사



아시아/호주

    日스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강행 시사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저장탱크.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가 후쿠시마(福島) 원전 오염수 처분 결정을 강행할 뜻을 시사했다.

    인도네시아를 순방 중인 스가 총리는 21일 현지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바다방류 방침에 대해 "언제까지나 미룰 수는 없다"며 "정부가 책임지고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이미지 악화로 지역주민들이 볼 수 있는 피해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가 이달 27일 후쿠시마 제1원전 '폐로·오염수 대책 각료회의'에서 오염수를 태평양에 내보내는 바다방류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오염수 방출에는 새로운 설비가 필요하고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 등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방류하더라도 2년 정도 걸릴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2월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쌓이고 있는 오염수의 처리 방식을 둘러싸고 바다방류와 대기방류 가운데 바다방류가 현실적이라는 보고서를 내기도 했다.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하고 있는 오염수에는 고농도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바다 방류 방침은 일본 안팎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일본 '전국 어업협동조합연합회'는 도쿄 경제산업성을 방문해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면 어업의 장래에 괴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반대했다.

    엄재식 한국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도 국회 국정감사에서 "일본이 원전 오염수를 처리했더라도 오염돼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다"며 "바다에 방류하면 북태평양 해류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