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봉현 "검찰이 이종필 도주 권유…검사 접대도 사실" 주장



법조

    김봉현 "검찰이 이종필 도주 권유…검사 접대도 사실" 주장

    지난 16일 '옥중서신' 이어 2차 폭로
    "접대 검사, 옛 대우조선해양 수사팀"
    "이강세에 활동비 줬지만 강기정 전달 여부는 몰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사진=연합뉴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언론에 2차 입장문을 내며 검찰이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의 도주를 권유하고 도왔다고 주장했다. 첫 입장문에서 폭로했던 검사 접대 의혹 역시 사실이라며, 검찰 수사과정 전반에 대해 강하게 항의한 반면 청와대와 여권 인사 연루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김 전 회장은 21일 언론에 보낸 14쪽 분량의 2차 옥중 입장문에서 "이종필 전 부사장의 도피 당시 때부터 검찰 관계자들의 도피 방법 등으로 권유와 조력을 받았다"며 "당시 검찰 수사팀의 추적 방법이나 핸드폰 사용 방법 등이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1차 입장문에서 언급한 검사 3명에 대한 술접대에 대해서도 "확실한 사실이며 이들은 예전 '대우해양조선'(대우조선해양의 오기로 추정) 수사팀에서 함께 근무했던 동료들"이라고 설명했다. 법무부 조사를 받으면서 3명 중 2명은 사진을 보고 특정했다고 덧붙였다.

    술 접대 자리에 동석한 A변호사와의 관계도 자세히 설명했다. 검사 출신인 A 변호사가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친분을 드러내보였고, 이에 A 변호사의 말대로 수사팀에 협조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특히 과거 두 차례 구속 경험을 언급하며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야 방어권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검찰의 말도 안되는 조사에 무조건 협조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1차 입장문 발표 후 윤대진 당시 수원지검장(현 사법연수원 부원장)이 곧바로 반박했던 구속영장 무마 청탁에 대해서도 "청탁이 실제로 이뤄졌다"고 재차 밝혔다. 김 전 회장은 "수원지검장 부탁으로 친형을 보호하고 있었다는 지인에게 실제 5천만원을 전달했다"며 "실제로 한동안 영장 발부가 안된게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청와대·여당 관련 의혹은 적극적으로 방어했다. 김 전 회장은 "라임 사태 발생 이후 여당 의원을 만난 건 이종필 부사장의 호소로 의원회관에 가 금융 담당 의원님께 억울함을 호소한 것 딱 1차례뿐"이라며 "기모 의원, 김모 의원, 이모 의원은 2016년에 만난 것이고 라임 펀드와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지난 12일 오전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기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도착,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법정에서 증언했던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한 로비의혹과 관련해서도 해명했다. 김 전 회장은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에게 활동비 명목으로 돈을 준 것은 사실이며 이 대표가 강 전 수석을 만나고 나온 것도 사실"이라며 "(이강세와) 전화통화 할 때 '청와대 가서 일 잘 보고 나왔다. 인사도 잘 하고 나왔다'고 하는 얘기를 전해들었던 것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당시 둘(이강세-강기정) 사이에 금품이 오고 갔는지 본 적도 없고, '돈 잘 전달하고 나왔다'라고 말을 명확하게 한 사실도 없다"며 "그저 이종필 전 부사장의 억울함 호소와 저의 회사인 스타모빌리티 투자유치를 목적으로 라임펀드를 돕기 위한 마음이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