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은경 "코로나19, 정말 어려운 상대…잠시 멈춤 필요"



보건/의료

    정은경 "코로나19, 정말 어려운 상대…잠시 멈춤 필요"

    29일 오후 서울정부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코로나극복 긴급 기자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수도권에 대해서 2단계초치를 유지하되 방역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사진=윤창원 기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코로나19가 '정말 어려운 상대'라며 지금의 유행 확산세를 꺾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상황에서 유행 단계를 꺾고 확산을 차단하는 게 굉장히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정말 어려운 상대"라며 "발병하기 이틀부터 감염력이 있고, 발병하고는 2∼3일 정도가 감염력이 가장 높은데 증상은 굉장히 경미해서 본인 스스로가 인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확진자가 검사를 받았을 때는 이미 5일 정도 노출을 다 일으킨 상황"이라며 "방역당국이 접촉자나 노출자를 찾아 격리하는 그 시점에는 이미 접촉자 중에서 양성자가 나올 정도"라고 말했다.

    이런 코로나19의 특성을 고려하면 "결국 사람 간의 만남을 줄이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3차 유행'이 시작된 "현 상황에서 유행을 통제하지 못해 거리두기 단계를 더 올려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되면 국민들 또는 국가적으로 피해가 크다"면서 "연말까지 이런 분위기를 유지하고 방역수칙을 지키는 게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기적으로 동절기에 접어들었기에 실내활동을 하는 시간이 많아지는 상황"이라며 연말연시를 맞아 개인 간 모임이 많아지는 상황 역시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있어 '굉장히 불리한 조건'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