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평택시 "청북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



경인

    평택시 "청북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 반대"

    건축허가 신청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미포함
    한강청에 해당 폐기물 시설 반대 의견 제출
    주민 반대 민원, 경기도 승인 없이 건립 불가

    1일 평택시는 비대면 온라인 브리핑을 열어 해당 단지 내 의료폐기물 처리시설을 짓는 것과 관련해 최근 한강유역환경청에 반대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사진=평택시청 제공)

     

    경기도 평택시가 환경문제 우려로 주민 반발에 부딪힌 '청북 어연·한산 산업단지 내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1일 평택시는 비대면 온라인 브리핑을 열어 해당 단지 내 의료폐기물 처리시설을 짓는 것과 관련해 최근 한강유역환경청(이하 한강청)에 반대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지난 1999년 청북읍 율북리 일대 68만㎡에 조성된 어연·한산 산단 구역으로 일부 공터로 방치돼 있던 2만 5천여㎡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민간 사업자인 A사는 2016년 경기도시공사를 통해 이 용지를 매입한 뒤 하루 96t의 의료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로를 짓겠다는 사업계획서를 2년 뒤 한강청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한강청은 의료폐기물 소각과 관련한 산업단지 승인기관인 경기도의 사전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반려 처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A사는 지난 2월 산업단지 조성목적에 적합한 용도인 자원순환 관련 시설을 짓겠다는 건축허가를 평택시로부터 받아 착공에 들어갔다.

    하지만 시는 당시 건축허가 신청서에는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계획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근엔 시 홈페이지 시민신문고에 대기오염 등에 대한 수백 건의 반대 민원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시는 A사의 의료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에 대해 반대 입장을 내세우며, 법적 허가 사항에 어긋난 건축행위와 각종 위법사항 등을 면밀히 살펴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현재 상황으로는 경기도의 협의(승인)이 선행되지 않을 경우 의료폐기물 소각장 추진은 불가하다"며 "시민 반대 의견을 계속해서 경청해 관계 기관과 함께 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