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말기획①-울산시정]'악전고투' 속 굵직한 성과



울산

    [연말기획①-울산시정]'악전고투' 속 굵직한 성과

    경제자유구역 지정·국가예산 2년 연속 3조 원 확보
    송철호 시장, 25개월 연속 지지도 꼴찌

    글 싣는 순서
    ①'악전고투' 속 굵직한 성과
    (계속)
    울산시 2021년도 주요 국비 사업 (사진=자료사진)

     

    울산시는 2020년 한해를 어떻게 평가할까? 가장 어울리는 단어는 '악전고투' 쯤 되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올해는 힘든 시기였다. 전 세계에 불어닥친 초유의 코로나19 사태에 울산시 또한 휘청거렸다. 감염병과 사투를 벌이는 중에도 코로나 팬더믹으로 촉발된 불황을 헤쳐나가야 했고, 산적해 있는 각종 현안도 해결해야 했다.

    여러모로 쉽지 않은 대외 여건이었지만 울산시가 올 한해 만들어낸 성과는 나쁘지 않다. 울산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됐고, 2년 연속 3조 원대 국가예산을 확보했다. '울산형 뉴딜'사업을 통해 새로운 경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송철호 울산시장의 직무수행 지지도가 25개월 연속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는 점과 코로나19 사태 속에 확진자를 수용할 공공병원이 없는 점은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잇단 규제특구 지정…미래산업 도약 기대

    올해 울산시의 성과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이다. 남구 테크노 산업단지와 울주군 하이테크밸리·유니스트, 북구 이화산업단지 등 3개 지구는 지난 6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됐다. 수소산업과 미래자동차, 연구개발단지 등이 조성되는데 2030년까지 1조1704억원이 투입된다. 울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산업수도 재도약과 동북아 최대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또 수소와 게놈, 이산화탄소 자원화 등 3개 분야의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는 성과도 만들어냈다. 수소경제 선도도시로의 도약과 바이오헬스산업 육성, 이산화탄소 저감·자원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부산시와 공동으로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지정된 것도 상당한 성과다. 울산시는 단지 지정으로 2030년까지 10조원 규모로 예상하는 국내 원전 해체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게 됐을 뿐만 아니라 123조원으로 추산되는 원전해체 관련 글로벌 시장에도 뛰어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년 연속 국가예산 3조 원대 확보…현안사업도 탄력

    울산시는 내년 국가예산 정부안으로 3조 3820억 원을 확보해 2년 연속 국비 3조원 시대를 이어갔다.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서도 전년도보다 많은 국비를 확보한 것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지방재정 여건이 급속히 악화된 상황에서 이번에 확보한 국비는 가뭄에 단비와 같다. 3조원대 국비 확보로 고성능 다목적 소방정 관련 예산과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구축, 복지 관련 예산 증액 등의 효과를 얻게 됐다.

    또 국비 확보를 통해 북구 주민의 숙원인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을 이끌어낸 점도 성과로 꼽히고 있다. 울산석유화학단지 통합파이프렉 구축, 성암소각장 1·2호기 재건립 등의 실속도 챙겼다.

    울산시가 힘을 쏟고 있는 울산형 뉴딜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 사업은 휴먼 뉴딜, 스마트 뉴딜, 그린 뉴딜 등 3대 분야 15개 과제로 구성됐으며 공공·민간사업 조기 추진을 통해 일자리를 늘리고 자금이 돌도록 하는 것을 핵심으로 한다.

    울산 대중교통의 새로운 한 축이 될 도시철도(트램) 구축사업 또한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채택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25개월 연속 직무수행 지지도 최하위

    송철호 시장은 민선 7기 이후 항상 자신을 따라다녔던 지지도 최하위 광역단체장이라는 꼬리표를 올해도 떼어내지 못했다. 송 시장은 한 여론조사 기관의 시장 직무 지지도 조사에서 25개월 연속 최하위를 기록했다.

    양지요양병원 등 코로나19의 집단감염 사태 속에서 확진자를 수용할 공공병원이 없는 점 또한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았다. 지역 내 음압병상 부족으로 코호트 격리 조치가 내려진 양지요양병원 내 확진자들의 격리치료가 제때 이뤄지지 않았던 만큼 공공병원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