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 중구, 감염병관리과 신설…신속·체계적 대응 나선다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서울

    서울 중구, 감염병관리과 신설…신속·체계적 대응 나선다

    뉴스듣기

    서울 중구청사. 중구청 제공
    서울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감염병 전담부서인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구는 지난 11일 기존 감염병관리팀을 감염병관리과로 승격해 편제하고 감염병예방팀, 감염병대응팀, 역학조사팀, 자가격리관리팀 등 4개 팀을 구성했다.

    한 개 팀이 담당하던 업무 과중 부담을 완화하고 코로나19 대응 뿐 아니라 다양한 감염병 상황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감염병예방팀은 감염병 위기 예방·대응과 관련 홍보·교육 업무, 결핵·후천성면역결핍증 등 감염병 관련 업무와 행정을 담당한다.

    감염병대응팀은 사스, 메르스, 코로나19와 같은 신종감염병이나 기타 급성감염병 등에 관한 사항, 감염병 상황 발생시 확진자 인지·관리·이송 업무와 방역 등 감염병 재난 대응에 관한 실질적 업무를 맡게 된다.

    역학조사팀의 경우 감염병 발생 인지 후 심층, 현장 역학조사 등의 업무에 중점을 두고, 자가격리관리팀은 해외입국자, 확진자 접촉자 관리 및 격리자들을 위한 시설인 임시생활시설 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중구청 관계자는 "이번 감염병관리과 신설로 각종 감염병에 적합한 대책을 종합적으로 마련할 수 있는 촘촘한 체계를 갖추게 됐다"며 코로나19와 같은 전세계적인 감염병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코로나19사태에서 경험했듯이 감염병 관리는 선제적인 대응으로 확산을 사전에 방지하고, 상황에 따른 신속한 대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구는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온 힘을 쏟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