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설 전북도의회 '입법정책관실' 첫발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전북

    신설 전북도의회 '입법정책관실' 첫발

    뉴스듣기

    정책대안 제시·재정심사 역량 강화 차원 신설
    송지용 전북도의장, "효율적 의정활동 지원 기대"

    전라북도의회 청사. 김용완 기자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신설된 전북도의회(의장 송지용) 입법정책담당관실이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전북도의회(의장 송지용)는 의정활동의 핵심인 정책대안 제시와 재정심사 역량 강화를 위해 의회 사무처 조직진단 및 개편을 거쳐 1담당관 2개팀으로 구성된 입법정책담당관실을 신설했다.

    전북도의회 입법정책담당관실은 입법지원팀과 예산정책분석팀으로 구성돼 각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와 유기적으로 협업, 자치입법 제정과 집행부의 정책, 예·결산 심의 등을 지원한다.

    입법지원팀은 전문적인 입법 지원 시스템을 마련, 자치법규 제‧개정 추진과정에서 상위법령과의 적합성을 분석하고 문제점 및 대책을 마련해 의회 입법 역량을 강화한다.

    또, 예산정책분석팀은 도와 도교육청 예산의 효율적인 수립과 집행, 분석 및 결산을 통한 사업의 연속성, 예산편성 여부 등을 결정하는 중요 자료를 분석ㆍ검토한다.

    전북도와 도교육청의 재정규모는 지난 2010년 4조1853억원에서 2020년 7조8262억원 대로 87%가량 증가해 지방재정의 전문적인 조사분석이 필요한 상황이다.

    송지용 의장은 "자치입법 지원과 예ㆍ결산 분석을 위한'입법정책담당관'신설이 시급한 상황이었다"며 "입법정책담당관 신설을 통해 집행부가 제출한 조례의 타당성, 합리성, 예산추계 등 철저한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의정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